[이슈] '경기불안 우려'에 기준금리 동결...물가상승률 전망 3%대
[이슈] '경기불안 우려'에 기준금리 동결...물가상승률 전망 3%대
  • 김미현 기자
  • 승인 2022.0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기준금리 연 1.25% 동결..."통화정책 완화 정도 적절히 조정"
- 물가상승률 전망 3.1%로 상향...연내 금리 추가인상 가능성 시사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현재 연 1.25%로 동결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과 우크라이나 사태 등에 따른 경기 불안 우려를 반영한 것입니다. 물론 연내 2~3차례 추가 인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은은 물가상승률 전망도 3.1%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 기준금리 연 1.25% 동결..."통화정책 완화 정도 적절히 조정"

한국은행은 24일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 연 1.25%로 동결했습니다. 기준금리 동결은 만장일치로 결정됐습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기준금리를 세 차례에 걸쳐 선제적으로 인상해온 만큼 파급효과와 대외 여건 변화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여전히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압력이 큰 상황입니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진자 급증과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경기 회복세가 불안한 점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단, 향후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지속적으로 조정해나갈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이 총재는 "국내경제가 양호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물가가 상당 기간 목표 수준을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시기는 코로나19의 전개상황,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 기준금리 인상의 파급 효과,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성장·물가의 흐름 등을 면밀히 점검해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사실 두 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올린 만큼 시장은 동결을 예상했었습니다. 신얼 SK증권 연구원은 "3개 분기 연속 및 2회 연속 금리 인상은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또 코앞으로 다가온 대선과 함께 한은 총재의 임기 마지막 금리 결정 회의였기 때문에 금리 동결은 수순이었다고 판단한다"고 풀이했습니다. 올해 두 차례 더 기준금리를 올릴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연내 국내 기준금리는 5월과 8월 인상이 유력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김성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도 연내 2회 인상을 전망하면서, 첫 인상 시점을 7월에서 5월로 변경했습니다.

그는 "5월 26일 금통위 전까지 새 총재 인선 절차를 마치기엔 물리적 시간이 부족할 것으로 봤으나 물가 안정이 시급하고, 합의체 의결기군인 금통위 성격을 고려할 때 5월 인상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물가상승률 전망 3.1%로 상향...연내 금리 추가인상 가능성 시사

아울러 한은은 수정 경제 전망에서도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기존 2.0%에서 3.1%로 대폭 상향 조정했습니다. 3%대 상승률 전망치는 2012년 4월(3.2%) 이후 약 10년 만입니다. 

글로벌 병목 현상과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국제유가 오름세가 지속되는 점 등을 반영한 결과입니다. 이 총재는 "우크라이나 사태로 국제 유가 상승세가 예상보다 크게 확대된 점을 고려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 사태가 어떻게 진전될지가 물가 상방 요인 중 가장 두드러진 요인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물가 상승이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유일한 요소는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원론적으로 물가 오름세가 높아졌을 때 통화정책 대응의 필요성이 종전보다 더 커진다고 볼 수 있다"며 "다만 통화정책 결정시 물가만 보는 게 아니라 성장세와 금융안정 상황도 함께 본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따라서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높였다고 해서 기준금리 인상 횟수가 많아져야 한다는 기계적인 예상은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습니다. 연내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도 내비쳤습니다.

이 총재는 "성장 흐름이 예상대로 간다면 물가 오름세도 높고 금융 불균형 위험도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완화 정도를 줄여나가야 한다는 게 금통위 다수 의견"이라고 전했습니다. 

그는 "1.5%까지 한 차례 더 올라도 긴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향후 정책 기조에서도 읽게 될 것"이라며 "추가 인상은 물가, 성장, 지정학적 리스크와 오미크론 추이 등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