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예방 중심의 포괄적 구강보건 서비스 무상 제공
오산시, 예방 중심의 포괄적 구강보건 서비스 무상 제공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2.0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초등 4학년 대상 ‘치과주치의사업’ 실시
▲오산시 장애인의 날 맞아 정성영씨 등 유공자 시상
▲마을기업 오산양조(주) 성장집중지원사업 선정
오산시, 예방 중심의 구강보건 서비스 무상 제공

[오산=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경기 오산시는 5월 16일부터 11월까지 관내 26개교 초등학생 4학년 2840여 명을 대상으로 ‘경기도 초등학교 치과주치의 사업’을 실시한다.

이 사업은 영구치열이 완성되고 구강건강 행태 개선 효과가 높은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구강검진은 물론 구강교육, 구강진료를 진행해 예방 중심의 포괄적인 구강보건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무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는 구강검진(문진 및 기본검사), 구강위생검사, 구강보건교육(구강위생관리법, 바른 식습관, 불소 이용법), 불소도포, 구강상태에 따른 치아홈메우기, 치석제거, 파노라마 촬영 등이다.

고동훈 오산시 보건소장은 “경기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사업은 평생의 구강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시기인 초등학생들에게 매우 유익한 사업인 만큼, 보다 많은 학생들이 치과주치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학교와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 독려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장애의 편견을 넘어 차별 없는 세상을 위해’

▲오산시는 장애인의 날 슬로건 ‘장애의 편견을 넘어 차별 없는 세상을 위해’라는 주제로 유공자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했다.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을 고려해 당초 예정이었던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를 취소하고 유공자에 대한 시상식만 진행했다.

기념 시상식에서는 경기도지사 표창을 시상한 정성영씨(전 사단법인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오산시지회장)를 비롯해 장애인 권익 옹호와 복지증진에 헌신하신 장애인복지 기여자 13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장애인의 날 기념 행사를 열지 못해 아쉽다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시책에 적극 동참하고 묵묵히 맡은 바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있는 장애인분들과 장애인단체 종사자, 자원봉사자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했다.

"감염증 확산 차단을 위해 기꺼이 희생을 무릅쓴 헌신적인 방역과 고강도 거리두기에 앞장서 주신데 대해 다시한번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오산시는 소통하고 함께 공감하는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다름이 인정되는 편견 없는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오산양조, 오산의 유일한 전통주 제조 기업

▲오산시는 지난 19일 오산시 마을기업 농업회사법인 오산양조(주)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2022년 사회적경제기업 성장집중 지원사업에 선정됐다고 전했다.

오산양조는 오산의 유일한 전통주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2016년에 설립하여 2018년도에 행정안전부의 마을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오산의 세마쌀을 원료로 하여 첨가물이 없는 지역주를 제조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다.

특히, 오산의 시조인 까마귀를 형상화하여 패키징하고 세마쌀을 원료로 세 번에 걸쳐 빚는 삼양주와, 오산의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53%로 개발한 전통소주 독산은 대표적인 상품이며, 이외에도 오산막걸리와 오매백주, 그리고 공정무역 설탕을 사용해 만든 건강한 요리술 등이 있다.

성장집중 지원사업은 4년 이상 업력과 성장잠재력이 있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성장을 돕기 위하여 오랜 기간 축적된 중소기업 육성의 노하우와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소상공인진흥공단(중소벤처기업부)이 각 부처의 추천 사회적경제기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21년부터 시작된 사업으로, 21년도에 15개 기업, 22년에는 28개의 기업을 선정한 사업이다. 

오산양조는 지난 1월 오산시에 도약지원 사업에 신청하였으며, 경기도에서 행안부로 추천하여 약 1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전문가의 기업진단 평가와 전문 교육, 그리고 신제품 연구개발비로 활용할 계획이다. 

오산시 관계자는 “오산에서는 각 부처 및 민간기업에서 추진하는 지원사업에 꾸준히 정보를 제공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지원하여 이러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앞으로도 오산의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는 사업을 개발하고, 다양한 지원체계를 연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