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디지로카', 맞춤형 콘텐츠 모두 담았다..."금융 넘어 일상까지"
롯데카드 '디지로카', 맞춤형 콘텐츠 모두 담았다..."금융 넘어 일상까지"
  • 김미현 기자
  • 승인 2022.0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롯데카드의 '디지로카(Digi-LOCA)' 앱이 고객에게 금융은 물론 소비와 라이프스타일 콘텐츠까지 추천해주는 '생활 밀착 콘텐츠 플랫폼'으로 진화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 '디지로카 브랜드 론칭' 디지털 회사로 전환 

29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올해 롯데카드는 '디지로카' 브랜드를 새롭게 선보이며 디지털 회사로의 전환을 선포했습니다. 디지로카에는 금융을 포함한 일상의 다양한 영역에서 고객에게 맞춤형 혜택을 제안하는 '큐레이팅 디지털 컴퍼니(Curating Digital Company)'로 거듭나겠다는 포부가 담겼습니다. 

이에 따라 롯데카드는 마케팅 역시 카드 상품과 회원, 가맹점 중심에서 디지털과 앱 이용 고객을 중심으로 대전환을 시도 중입니다. 특히 디지로카앱의 ‘콘텐츠 큐레이팅 서비스’를 통해 맞춤형 콘텐츠를 미리 추천해줌으로써 고객이 일상의 다양한 순간마다 더 큰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 롯데카드는 앱 메인화면 ‘MY’의 콘텐츠 피드(feed) 등 개인화 영역을 통해 △롯데그룹사 혜택 △마이데이터 서비스 ‘자산매니저’ 콘텐츠 △제휴사 서비스 △트렌드 정보 등을 추천 중입니다. 이중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가장 잘 보여주는 맞춤형 콘텐츠는 ‘롯데그룹사 혜택 콘텐츠’입니다.

그동안 롯데카드는 롯데그룹사를 비롯한 캡티브(Captive) 제휴사 대상의 카드 혜택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고객 구매 여정의 마지막 결제 단계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했던 것입니다. 이에 비해 디지로카앱 콘텐츠 큐레이팅 서비스는 고객 구매 여정의 모든 단계에 관여하며 더 나은 선택을 돕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잠재적인 구매 니즈를 발견하고, 콘텐츠를 통해 고객의 니즈와 취향에 부합하는 상품을 구매 전에 미리 추천해주는 것입니다. 특히 캡티브 제휴사 상품에 특가 할인, 최대 60개월 장기 무이자 할부, 제휴 할인 등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안하는 게 핵심입니다.

◆ '디지로카 앱'에서 롯데그룹 상품을 가장 싸고 편하게

고객의 일상과 취향을 반영한 생활 및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도 풍부해졌습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자산매니저’가 제공하는 자산 및 소비 분석, 동네 인기 가맹점 추천 등 생활 금융 콘텐츠와 인기 생활/라이프스타일 서비스를 추천하는 제휴사 서비스 콘텐츠 등입니다.

무엇보다 ‘롯데그룹사 혜택’ 콘텐츠는 디지로카앱 고객이 롯데그룹 유통계열사 상품과 서비스를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할인 및 결제 혜택을 제시합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롯데하이마트와 진행한 ‘트랜디 가전 패키지 60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 이벤트입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와 LG전자 ‘오브제컬렉션’ 가전 패키지를 롯데하이마트 최대혜택가로 판매하며 48/60개월 무이자 할부 적용 및 최대 27% 할인율의 제휴카드 할인까지 추가로 제시했습니다. 그동안 48/60개월 장기 무이자 할부는 주로 의무사용기간이 있는 렌탈 상품에만 적용됐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고객의 비용 부담 최소화를 위해 제공하게 된 것입니다. 고객 편의성도 한 차원 높였습니다. 상품과 최대혜택가, 월 납입금을 미리 확인하는 것은 물론 롯데하이마트 오프라인 매장 방문 예약까지 앱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해 고객에게 혜택과 편의성을 모두 제공했습니다.

이벤트는 오픈 후 열흘 만에 가전 구매 건수가 1400여건에 이르는 등 호응을 얻었습니다. 또 고객 1인당 평균 600만원 상당의 가전을 구매했으며, 이벤트에 2회 이상 참여해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도 다수 있었습니다. 많은 고객들이 이벤트를 통해 가지고 싶었던 가전을 부담 없이 쉽게 구매하게 된 것입니다.

◆ 손 안의 '자산매니저' 역할까지...이용자 매달 20%씩↑

이밖에 디지로카앱에서는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서비스 ‘자산매니저’가 제공하는 개인화 자산 및 지출 관리 콘텐츠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자산매니저는 고객 자산과 지출 분석, 맞춤 카드·보험·대출상품 추천, 고객 소비 패턴에 기반한 개인화 콘텐츠 추천 등 고객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입니다. 

각 고객의 금융 데이터를 모아 자산과 소비 현황을 상세하게 분석하고 진단해줍니다. 또 누구에게나 쉬운 직관적인 UI/UX 디자인, 쉽고 빠른 금융 상품 비교 등의 장점으로 매월 서비스 이용자 수가 20%씩 늘고 있습니다. 카드 고객이 아닌 준회원도 이용할 수 있어 준회원 가입자 수도 매월 25%씩 증가했습니다.

디지로카앱 메인 화면인 MY와 자산매니저 서비스 내 피드를 통해선 고객 소비 활동을 분석하고 금융 상품 관리를 도와주는 개인화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롯데카드는 고객의 일상을 더 편리하게 해줄 다양한 생활 및 라이프스타일 서비스 기업과 제휴를 맺고 디지로카앱 콘텐츠를 통해 소개합니다.

5월 한 달간 디지로카앱을 통해 △장보기앱 ‘마켓컬리’ △비대면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 △홈클리닝 서비스 ‘청소연구소’ △한정판 마켓 ‘솔드아웃’ △육아용품 브랜드 ‘그린맘’ △럭셔리 패션몰 ‘리켓’ △핸드메이드 마켓 ‘아이디어스’ 등의 제휴사가 자사 상품과 콘텐츠, 이벤트 등을 노출할 예정입니다. 

‘혼자 밥먹기 좋은 식당’, ‘식테크(식물+재테크)’ 등 맛집/쇼핑/여행/뷰티 등 최신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정보와 롯데카드 보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트렌드 분석 리포트도 연재됩니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앞으로 쇼핑 전 디지로카 앱부터 확인하는 소비의 새로운 룰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