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공유자전거 '타조(TAZO)' 100대 시범운영
용인시, 공유자전거 '타조(TAZO)' 100대 시범운영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2.0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5월까지 횟수 제한 없이 20분간 무료 이용…10월까지 경전철 6개 역사 주변 운영
▲ 2023년도 예산편성 시민 의견 설문진행…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
▲용인시, 취업 성공 후기 남긴 청년 50명 선정해 모바일 케이크 교환권 지급
친환경 교통수단인 공유자전거 '타조(TAZO)'를 시범 운영

[용인=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경기 용인시는 용인 어울林(림)파크 내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해 친환경 교통수단인 공유자전거 '타조(TAZO)를 시범 운영한다.

지난해 6월 용인 어울林(림)파크 내 공유자전거 서비스를 도입키로 하고 타조 운영사인 주식회사 위지트에너지(구 옴니시스템 주식회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따른 것이다.

운영사인 주식회사 위지트에너지는 시와 협의해 용인 어울林(림)파크는 물론 용인중앙시장, 에버랜드 등 주민들이 자주 찾는 지역의 역사 6곳 주변에 100대의 타조 자전거를 5월 31일까지 순차적으로 나눠 배치한다. ▲김량장역 ▲운동장․송담대역 ▲고진역 ▲보평역 ▲둔전역 ▲전대․에버랜드역 등이다.

김량장역 등 역사 6곳에 주차 지역을 설정 별도의 거치대 없이 자전거를 주차하고 앱을 통한 대여와 반납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용인 어울林(림)파크 내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시범운영 구간을 경안천 내 용인 어울林(림)파크로 제한한 것이 특징이다.

타조를 이용하려면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타조'를 검색해 다운로드 하면 된다.

특히 이달까지는 ‘지금 이용권’을 구매해 ‘용인시 자전거’를 선택하면, 횟수 제한 없이 20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단, 20분이 초과하면 요금을 부담해야 한다.

6월부터 10월까지는 이용요금은 20분당 500원이며 10분당 200원이 추가된다. 1시간 이용 시 기본요금과 추가 요금을 더해 1300원이다. 

30일간 무제한으로 매일 20분씩 사용할 수 있는 이용권은 1만원이다. 한 사람이 자전거를 독점하는 것을 막기 위해 무제한 이용권을 구매한 경우에도 20분이 지나면 추가 요금이 부과된다.
운영사인 주식회사 위지트에너지는 매주 두 차례 자전거를 수거해 역사 주변으로 재배치하고, 고장 여부를 파악해 수리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시범 운영 결과를 분석,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파악하고 운영사와 협의해 다른 지역 내 추가 도입도 검토할 방침이다.

시는 용인 어울林(림)파크 내 경안천 도시숲, 갈담 생태숲, 시민참여 정원 등 녹색 공간을 추가 조성하고 있는 만큼 공유자전거 도입을 통해 시민들이 녹색공간을 쉽고 편리하게 오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시는 시민들이 자전거를 이용하다가 다칠 경우에 대비해 2022년 용인시민 자전거 보험을 들어놓았다. 공유자전거를 타다 다친 시민도 부상을 입은 경우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

'2023년도 용인시 예산편성' 온라인 설문조사

용인시는 예산편성 기본방향에 시민들의 생각을 담기 위해 오는 7월8일까지 '2023년도 용인시 예산편성'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설문조사는 예산편성에 시민들의 참여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지난해 처음 도입됐다.

참여는 시민 누구나 시 홈페이지(시민참여-시민제안/토론-설문조사)를 활용하거나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설문하면 된다.

이번 설문조사에선 ▲공공질서, 교육, 문화‧관광‧체육, 환경 등 각 분야에서 예산 투자 우선 방향 ▲향후 5년간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는 분야 ▲공공질서, 교육 등 각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투자해야 할 세부 분야 등 22개 항목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

시는 설문조사 결과를 2023년도 예산안 심의조정, 중기지방재정계획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며, 최종 결과는 시 홈페이지에 공개할 계획이다.

‘취업 성공’ 이벤트 안내

용인시가 시의 청년복지 지원사업을 널리 알리고 청년들의 취업을 응원하기 위해 ‘취업 성공’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벤트 참여 대상은 청년 구직자에게 면접 의상을 대여해주는 ‘희망 옷장’과 3개구 청년 공간에서 운영한 취업 관련 프로그램 등 청년지원사업 참여자 중 취업에 성공한 사람이다.

취업성공자가 시 청년공간 홈페이지에 후기를 작성하면 50명을 선정해 3만원 상당의 모바일 케이크 교환권을 지급한다.

이벤트 신청 기간은 6월 1일부터 10일까지다. 단, 후기를 작성할 때는 취업 증빙 자료를 첨부해야 한다.

시는 올 하반기에도 같은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의 청년 지원 정책을 홍보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의 취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청년구직자를 지원하기 위해 시에 거주하는 만18세~39세 구직 청년들에게 면접 정장을 연 10회까지 무료로 빌려주는 ‘용인청년 희망옷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 3개구에 마련한 청년 공간 ‘용인 청년LAB’에서 ‘면접대비 원스톱 특강’, ‘전문가와 함께하는 면접사진 촬영’ 등의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