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코인 시장 붕괴로 투자자들 '멘붕'...해결책 없나 
[이슈] 코인 시장 붕괴로 투자자들 '멘붕'...해결책 없나 
  • 김미현 기자
  • 승인 2022.0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글로벌 가상자산시장 위축...올해 거래량 '뚝'
- 국내에선 '루나 사태'로 시장 휘청...당국 긴급점검 
- '디지털자산 기본법' 제정 속도...네거티브 규제 필요

올해 전 세계 가상자산시장이 크게 침체되면서, 투자 심리도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특히 한국산 가상자산인 '루나' 폭락 사태는 시장을 더욱 흔들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이 서둘러 긴급 점검에 나섰지만, 당장 뾰족한 대책을 내놓긴 어렵습니다. 가상자산업계의 자정 능력이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글로벌 가상자산시장 위축...올해 거래량 '뚝' 

17일 가상자산업계에 따르면 올해 미국의 긴축,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 등으로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자 가상자산시장은 크게 침체됐고, 투자 심리도 위축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가상자산시장의 전체 시가총액을 보면 올해 1월 전 분기보다 30%가량 하락했고, 2~3월에는 소폭 반등했습니다. 

하지만 4월 이후 다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대표 가상자산 거래소인 코인베이스 조사를 보면, 1분기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량은 직전 분기보다 약 44% 줄었습니다. 로버트 쉬크 현대차증권 애널리스트는 "가상자산시장은 지난 4분기 강세장과 대조적으로 올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큰손'인 기관투자자들이 고객으로 있는 코인베이스의 올해 1분기 매출도 거래량 감소 탓에 전년 동기 대비 27.1% 감소한 11억7000만 달러를 기록했을 정도입니다. 코인베이스는 2분기에도 거래량과 사용자 수가 계속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중장기적으로는 가상자산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는 견해도 있습니다. 로버트 쉬크 애널리스트는 "대부분 사람들은 알트코인이 75%에서 90%까지 떨어지면서 더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그는 "다만 투기적으로 상승한 알트코인 등이 향후 시장에서 외면되면서 암호화폐 시장은 과거 나스닥 등 성장주 시장이 급락을 겪으면서 질적으로 재편된 것과 같은 국면을 경험할 것"이라며 "나스닥 등 성장주 시장이 반등할 때 가상자산시장도 반등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 국내에선 '루나 사태'로 시장 휘청...당국 긴급점검 

특히 국내에선 국산 가상자산 루나와 테라USD(UST) 발 대형 충격으로 시장 전반이 크게 휘청이고 있습니다. 지난 11일 가상자산 대장주인 비트코인은 지난해 7월 이후 처음으로 3만 달러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루나 테라 폭락 사태가 가시화된 12일엔 최고점 대비 반 토막 수준인 3600만원대까지 내려갔습니다. 

루나와 테라는 권도형 최고경영자(CEO)가 만든 블록체인 기업 '테라폼랩스'가 발행하는 가상자산입니다. UST는 자매 코인인 루나를 매입하거나 판매하는 방식의 알고리즘으로 달러와 일대일 가치 연동을 하도록 설계됐습니다. 최근 UST의 가격은 0.68달러까지 하락하는 등 달러와 가치연동이 깨졌습니다.

또 테라 생태계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면서 루나도 동반 폭락했습니다. 이에 UST가 또 하락하는 악순환에 말려들었습니다. 국내외에서 10만원대에 거래됐던 루나는 9~10일 99% 이상 폭락하며 현재 0원대까지 떨어졌습니다. 결국 국내 거래소 고팍스, 빗썸, 업비트 등과 일부 해외 거래소는 루나를 상장 폐지했습니다. 

최근 기준 루나 이용자는 28만명이며 700억개 정도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금융당국도 긴급 점검에 나섰습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들에 루나와 관련한 투자자 현황 파악과 함께 거래소의 대응책과 조치, 하락 원인에 대한 자료를 요청했습니다.

◆ '디지털자산 기본법' 제정 속도...네거티브 규제 필요

다만 현재 가상자산은 주식 등과 같이 법으로 보호하는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루나 발행 기업인 테라폼랩스를 직접 조사하거나 감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금융당국은 투자자 보호를 강조한 디지털자산 기본법 제정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거래소 한 관계자는 "투자자가 매우 많았던 상품임에도 폭락을 했을 때 입출금 중단 시점 같은 통일된 법적 가이드라인이 있었다면 피해 방지에 더 좋았을 것"이라라며 "이런 사태를 통해 앞으로 제정될 디지털 기본법에서 투자자 보호에 관한 내용이 어떻게 되면 좋을지 논의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아직 (가상자산 관련법이) 입법되기 전이지만 청문회를 열어 관련자들에 대해 사태에 대해 묻고 투자자 보호방안을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말도 나온다"고 전했습니다. 물론 가상자산 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선 정부의 규제를 최소화 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네거티브 규제를 기반으로 거래소들의 엄격한 자율규제와 투명한 정보 유통이 선행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핀테크 산업이 진흥하려면 거래소 먼저 스스로 엄격한 자율규제를 진행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정부에 제도로 해결해달라는 네거티브 규제로 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김 교수는 "거래소는 불량 코인을 어떻게 걸러낼 수 있을지 시장에 제대로 된 정보를 어떻게 유입하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며 "정부는 이런 생태계를 어떻게 구축할 수 있을지를 먼저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