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가상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 출범..."공통심사기준 마련"
5대 가상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 출범..."공통심사기준 마련"
  • 박현성 기자
  • 승인 2022.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국내 5대 가상화폐 거래소가 루나 사태 재발을 막기 위해 공동 협의체를 출범합니다. 또 올 하반기 거래지원(상장), 상장 폐지 등과 관련된 공통 심사 기준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고팍스 등 5대 거래소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가상자산 시장의 공정성 회복과 투자자 보호' 당정 간담회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자율 개선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5대 거래소는 업무협약을 맺고 공동 협의체를 출범합니다. 이와 함께 자율적으로 상장 관련 기준을 마련해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협의체에는 5개 거래소 최고경영자(CEO)와 관련 실무진이 참여합니다.

또 거래지원, 시장감시, 준법감시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세미나, 해외사례 조사 등을 통해 각 부문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할 방침입니다. 9월부터는 가상화폐 경보제와 상장 폐지 기준을 마련합니다.

백서와 평가보고서 등 가상화폐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가상화폐의 상장을 폐지할 때는 이들 거래소가 마련한 공통 항목을 기준으로 삼게 됩니다. 

자금세탁 위험성이 높거나 공시와 다른 비정상적인 추가 발행이 확인될 경우 등이 폐지 주요 기준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공동으로 마련한 위기 대응 계획도 적용합니다.

루나 사태와 같은 위기가 발생하면 가상화폐 입출금 허용 여부, 거래지원 종료 일자 등을 논의해 공동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경보제를 도입합니다.

유통량이나 가격에 급격한 변동이 발생해 시장질서 훼손 우려가 크다고 판단될 경우 공동 기준에 입각에 투자주의 경보를 발령할 예정입니다. 10월에는 상장심사 가이드라인을 마련합니다.

또 가상화폐의 위험성을 주기적으로 평가하는 정책도 도입할 계획입니다. 상장 심사 가이드라인은 거래소가 고려해야 할 최소한의 공통 평가항목을 중심으로 마련될 예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