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오젠,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중국특허 획득..."2023년 3월 임상환자 모집 완료 계획"
알테오젠,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중국특허 획득..."2023년 3월 임상환자 모집 완료 계획"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2.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알테오젠(대표 박순재)이 자사가 개발한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ALT-L9의 발효방법 특허가 중국에 등록되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로써 회사는 한국, 호주, 러시아, 일본에 이어 다섯 번째로 해당 특허를 중국에서 취득하게 됐습니다. 

또한, 이번 특허 등록은 알테오젠의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의 생산성을 높이고 대조약과의 시밀러리티(similarity)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발효 방법의 특허성이 주요 국가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으로,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개발 기업 중 세 가지의 지적재산권을 모두 확보한 기업은 알테오젠이 유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알테오젠 관계자는 “이번 특허 등록이 ALT-L9의 제조방법에 대한 독자성을 주요국 특허 기관에서 인정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는다”라며 “다른 주요국에 출원 중인 동일 특허의 고유성과 진보성을 입증한 또 하나의 사례로서 추가적인 특허 등록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동일 특허는 유럽 및 미국 등 주요국가에서 심사 중에 있습니다. 

한편, ALT-L9은 알테오젠의 자회사 ‘알토스바이오로직스’를 통하여 현재 전세계 12개 국에서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 중에 있으며 현재 각국 규제기관의 IND 승인 및 임상기관 승인이 순차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승인을 득한 일본, 불가리아, 라트비아 등 3개국에서 환자 모집 및 스크리닝(Screening, 선별검사)이 완료되었으며, 환자 등록은 스크리닝에서 적합 판정을 받은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이뤄지게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