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농업기술센터 초유 은행, 60여개 한우농가에 초유 무상공급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초유 은행, 60여개 한우농가에 초유 무상공급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2.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김포시, 여름철 태풍·호우 대비 풍수해보험 가입 홍보
▲풍무도서관 달밤인문학 프로그램 「자원순환사회로 가는 길」 운영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초유 은행’

[김포=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경기 김포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0일부터 건강한 한우 송아지 육성을 위해 친환경축산관리실에서 ‘초유 은행’을 운영한다.

초유란 어미 소 분만 후 약 3일 이내에 분비하는 젖으로 일반 우유에 비해 면역글로불린(면역항체) 및 비타민 A가 높은 농도로 함유되어 있다. 송아지는 출생 직후에는 감염성 질병에 대한 방어력이 없는 상태로 초유를 통해 면역물질을 공급받게 된다. 그런데 한우 어미 소는 젖소에 비해 초유 생산량이 적고 젖먹이기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아 농장주의 인공 수유를 필요로 한다. 이때 초유를 송아지에 먹이면 폐사율은 낮아지며 건강한 송아지로 자라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초유 은행은 관내 젖소농장에서 사용하고 남은 초유를 정기적으로 수거하여 품질검사, 저온살균처리, 급속냉동저장을 거친 후에 초유를 필요로 하는 김포 60여개 한우농가에 무상으로 공급한다. 

이재준 기술지원과장은 “초유 은행을 통해 고품질의 초유를 제때 공급함으로써 한우 송아지 질병 예방 및 폐사율 감소로 한우 농가의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기술지원과 과학영농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김포시, 풍수해보험 가입 홍보

김포시는 예측할 수 없는 자연 재난으로부터 주민의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풍수해보험 가입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풍수해보험은 행정안전부가 관장하고 민영보험사가 운영하는 정책보험으로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 발생 시 파손범위에 따라 보험가입금액 범위 내 정액·실손보상 받을 수 있다.

주택, 농·임업용 온실(비닐하우스 포함), 소상공인 상가·공장이 가입대상이며, 보험가입자가 부담해야 하는 보험료 중 70% 이상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해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다.

특히 풍수해보험법 시행령 개정으로 재해를 입은 이력이 있거나 재해취약지역에 실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자는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가입동의서(풍수해보험Ⅱ)를 제출하면 보험료를 전액 지원받을 수 있다.

보험기간은 1년을 기본으로 하며, 연중 가입이 가능하다. 다만 보험 계약 전 발생한 자연재해와 보험 계약 중에 발생한 자연재해에 대해서 보상되지 않는 만큼 자연재난이 발생하기 전 미리 가입해두는 것이 유리하다.

풍수해보험을 취급하는 민간보험사는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화재, KB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6곳이며 가입을 희망하는 시민은 개별적으로 문의해 신청하면 된다.

김경수 안전총괄과장은 “올해 장마와 태풍 시기가 도래하기 전 적은 보혐료로 실질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풍수해보험에 많은 시민들이 가입해 재난에 미리 대비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개별보험사 또는 김포시 안전총괄과로 문의하면 된다.

'자원순환사회로 가는 길' 강연 안내

김포시 풍무도서관은 달밤인문학 「자원순환사회로 가는 길」 강연을 2022년 7월 21일 목요일 오후 7시에 줌(ZOOM)을 활용하여 비대면으로 운영한다.

이번 강연은 현 녹색연합 전문위원이자, 알맹상점 프로젝트 매니저로 활동 중인 정명희 강사가 진행한다.

강연을 통해 일상에서 가장 체감도가 높은 쓰레기 문제의 역사와 현황에 대해 이해하고 쓰레기 문제 해결방안을 지속가능성과 순환경제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강연 접수는 6월 28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풍무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선착순 50명을 모집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풍무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