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수색 고속철도 건설 전용선 신설···예비 타당성 조사 통과
광명~수색 고속철도 건설 전용선 신설···예비 타당성 조사 통과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2.0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광명~수색 간 고속철도(KTX) 건설 총 비용은 2조 4823억원이며, 사업기간은 2028년까지
광명~수색 간 고속철도(KTX) 건설 사업, 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 통과

[광명=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광명시는 광명~수색 간 고속철도(KTX) 건설 사업이 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1일 밝혔다.

정부는 30일 기획재정부 제 2차관 주재로 '2022년 제 2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개최해 이 같이 의결했다.

고속철도·일반철도·지하철이 함께 운행 중인 수색~서울~용산~광명 구간은 병목 현상 발생이 잦고, 운행 속도 저하의 문제가 있다.

광명~수색 간 고속철도(KTX) 건설 사업으로 고속철도 전용선을 신설하고 선로 용량을 추가 확보하게 되면 KTX를 타고 서울역에서 광명역까지 가는 시간은 평균 14분30초에서 9분30초로 5분가량 줄어들 전망이다.

또한, 서울역~금천구청 구간은 선로 이용율이 높아 유지보수 시간 부족으로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어 왔지만, 이번 사업으로 전용선이 신설되면 유지보수 시간 확보 등을 통해 안전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된다.

이번에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고속철도 사업의 총 비용은 2조 4823억 원이며, 사업기간은 2028년까지다.

한편, 이 날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는 광명시 자원회수시설 설치 사업에 대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및 재검토를 마치고 사업 규모와 사업 계획도 확정했다.

광명시 자원회수시설 설치 사업은 기존 자원회수시설 노후화에 따른 유지관리비 상승 및 안전성 문제 해결을 위해 신규 소각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1417~1500억원이며 사업기간은 2026년까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