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새로운 경기 교육 10대 정책목표와 추진과제 공개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새로운 경기 교육 10대 정책목표와 추진과제 공개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2.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경기교육이 자율·균형·미래를 향해 새롭게 나아갑니다”
"100만 반도체 인력 양성의 중심은 경기도가 맡는 게 좋지 않겠나"
10대 정책목표와 25개 정책과제, 80개 추진과제 공개

[수원=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6일 "100만 반도체 인력 양성의 중심은 경기도가 맡는 게 좋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취임 기자회견을 통해 말했다.

임 교육감은 디지털 100만 인재 양성을 공약한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교육부에 과학기술 인재 공급을 주문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반도체와 바이오 등 우리 산업의 중추가 대부분 경기도에 있다며 이런 기업들과 교육 현장을 연결해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고급인력으로 충분히 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기업과의 협업 구상을 밝혔다.

임 교육감은 기자회견에서 이러한 내용의 반도체 마이스터고, 융복합 특성화고 등의 고등학교 신설 계획을 포함한 10대 정책목표와 25개 정책과제, 80개 추진과제를 공개했다.

10대 정책목표는 ▲ AI(인공지능) 기반 교육으로 학력 향상 ▲ 글로컬(글로벌+로컬) 융합인재 육성 ▲ 학생 맞춤형 직업·진로 교육 실시 ▲ 혁신교육 재구조화 ▲ 학생·교직원의 건강과 안전 보호 ▲ 미래지향적 교육행정 체계 구축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 실현 ▲ 교사 적극 지원 ▲ 정치·이념 편향성 해소 ▲ 돌봄·유아교육·방과후학교 강화 등이다.

모든 학교가 기초 역량을 끌어 올리는 데 집중하고, 여러 분야에서 뛰어난 학생들이 학교를 외면하지 않도록 영재학교, 마이스터고, 하이테크고, 융복합특성화고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중 교사 적극 지원 부분과 관련해 최근 수원의 한 초등학생이 싸움을 말리는 교사를 흉기로 위협한 일을 언급하며 학생의 책임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한 학생인권조례 수정 의지도 내비쳤다.

임 교육감은 "학생에 대해서는 절대적인 인권을 보장하듯이, 그 학생이 다른 학생들에게 불편을 끼쳐도 학생인권조례 때문에 교사가 조치를 할 수 없는 비정상을 고치기 위해 자율 속 책임을 배울 수 있도록 조례를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AI 맞춤형 학습 플랫폼 구축 및 활용 수업 시범 운영, DQ(Digital Quotient. 디지털 지수) 교육 강화, 지역사회 인력을 활용한 공유학교 운영 등 10대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계획도 발표했다.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해서는 원스톱 통합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 이중언어·특화 교육과정으로 문화 다양성에 기반한 ‘경기 글로벌 스쿨’을 설립한다.

특수교육은 2025년 안성을 시작으로 시흥, 광명, 남양주, 고양, 포천 등으로 학교설립을 확대하고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해 대안교육기관 지원을 내실화하고 교육복지사업으로 모든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임 교육감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제도 개편 관련 질문에 "공정하지 않고 형평의 원칙에 어긋난다"며 "대학 진학률은 떨어지고 있고 앞으로 계속 떨어질 것이 예상되는 만큼 유아교육에 더 집중하는 차원에서 돌봄 국가책임제를 시행하는 게 우선"이라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지난달 새 정부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하면서 지금껏 전국 교육청에 배분돼 유·초·중·고교 교육에 쓰이던 교육교부금을 대학과 평생교육 부문에도 사용하도록 할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임 교육감은 취임후 취임 후 1호 정책으로 밝힌 도내 초·중·고교에 9시 등교제가 아닌 등교 시간 자율화 정책 도입으로 0교시 부활이 우려된다는 지적에 "0교시 부활에 방과후학습, 야간자율학습 등에 대한 우려가 있는데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우리 학교는 공부를 좀 더 하자'고 협의한 사항은 억지로 금지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9시 등교시간 자율화는 '강제 시행'으로 규정하고 도입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진보 성향 교육감 때 도입한 9시 등교제는 지난해 3월 기준 경기도 내 초·중·고교 2466곳 중 98.8%에 해당하는 2436곳이 시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