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레벨4 자율주행 뒤처진 韓...정부와 업계의 설왕설래
[영상] 레벨4 자율주행 뒤처진 韓...정부와 업계의 설왕설래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2.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투자·제도정비 시급"

[앵커] 레벨4~5 자율주행 시범사업에 들어간 미국·중국 등과 달리 우리나라는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 준비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와 완성차 업계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의견 조율에 나섰는데요. 현장의 목소리를 김홍모 기자가 담았습니다.

[기자] 현대자동차가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G90을 연말 출시합니다. 이는 일본의 혼다 레전드(2021년 3월), 독일의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2022년 5월)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 레벨3 자율주행 양산차입니다.

허나 고도 자율주행 단계인 레벨4는 선두 주자들보다 기술력이 뒤처진다는 평가입니다.

[씽크] 박지홍 /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관 : 2025년에는 자율주행 버스과 셔틀 버스를 시작하고, 2027년에는 대부분의 도로에서 운전대를 잡지 않고도 운행할 수 있는 레벨4 자율주행차를 국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씽크] 정만기 / 자동차산업연합회(KAIA) 회장 : (정부가 2025년 레벨4 대중교통 상용화, 2027년 레벨4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하려는걸로 알고 있고, 업계도 준비하고 있는데 이 기간에 대한 단축이 필요하겠죠. 

현대자동차나 스타트업들까지도 한국이 아니라 미국에서 실증테스트를 하고 있는 것에 대해선 우리가 생각해 볼 점이 있지 않은가란 생각이 듭니다.

[씽크] 조이지 / 현대모비스 R&D법규인증팀 책임연구원 : 레벨4 자율주행은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하기 보다는 서비스 제공의 형태로 포커스가 맞춰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무인배달, 로봇택시, 물류배송, 군집주행 등이 있습니다. 

한국이 경쟁력이 있거나 확보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투자와 인력 양성, 연구 등의 전략적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자] 선도 국가들과 격차 축소를 위한 R&D 확대와 주행 데이터 축적을 위한 규제 완화·제도 정비가 시급하다는 업계의 목소리가 정책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팍스경제TV 김홍모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