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 시대 레저수요 급증...레저시설 인근 주거단지 '인기'
'위드 코로나' 시대 레저수요 급증...레저시설 인근 주거단지 '인기'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주춤했던 레저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 Trendis는 올 2월 2022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로 ‘다시, 문 밖 라이프 (Unbinding in-door)’를 꼽은 바 있다. 이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집 안에만 머물던 것에서 벗어나 ’아웃 라이프’를 누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해 1~9월까지 코로나 19 이후 인기를 끌었던 홈트레이닝 관련 결제가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한 반면, 같은 기간 클라이밍 183% ∙ 테니스 157% ∙ 서핑 40% ∙ 골프 14% 등 야외 스포츠 관련 결제는 큰 폭 증가했습니다. 공간과 활동의 제약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역동적으로 즐기는 스포츠 및 레저수요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풀이됩니다.

◆ ‘코로나 엔데믹’ 기대감에 레저 결제액 늘어…인근 단지 몸값 오름세 '뚜렷'

올해에도 유사한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8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휴가철이었던 올 8월 기준 국내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은 17조7181억원으로, 전년 동월 거래액인 15조2756억원 대비 16% 늘었습니다. 상품군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가 143.8%로 가장 많이 올랐고, 여행 및 교통서비스 역시 133.5% 가량 급증했습니다.

이에 따라, 부동산 시장에서도 레저시설 인근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일례로 올 4월 제주도에서 공급된 ‘호반써밋 제주’는 제주올레길 등 각종 레저시설이 가까운 것이 부각되며 특별공급을 제외한 213가구 모집에 1536건이 접수돼 평균 7.21대 1로 청약을 마쳤습니다. 그에 앞서 지난해 말 인천 청라국제도시에 공급된 ‘인천 청라국제도시 A-4블록 인천청라 시티프라디움’ 역시 4000건이 넘는 청약통장이 사용돼 전 주택형이 1순위에서 청약접수를 마감했습니다. 이 단지는 베어즈베스트 청라GC를 비롯, 인천국제CC ∙ 인천그랜드CC 등 다수의 레저시설이 가깝습니다.

레저 인프라는 집값 상승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전남 여수시 웅천동 소재 ‘신영웅천지웰2차’ 전용 84.947㎡ 타입은 올 3월 4억9000만원에서 지난 8월 5500만원 오른 5억4500만원에 손바뀜됐습니다. 단지가 위치한 여수 웅천지구는, 각종 해양레저시설이 들어서 있습니다. 아울러, KB부동산 통계 기준 지난해 1월부터 올 8월까지 경기도 시흥시의 주택 매매가격 상승률은 35.01%를 기록, 경기도 평균 상승률인 21.33%를 크게 웃돌았습니다. 시흥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인공서핑장인 웨이브파크 등 다수의 레저시설로 구성되는 시화MTV 조성사업이 진행 중입니다. 

부동산 전문가는 “오랜 기간 이어진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억눌렸던 레저시설에 대한 니즈가 최근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해 표출되고 있는 모습”이라며 “분양시장에서 레저 인프라 인근 단지가 인기를 끄는 이유 역시 레저수요 증가와 무관하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 내 집 앞 여가생활, 레저시설 인근 신규 공급 단지는?

‘시화MTV 푸르지오 디오션’ 조감도 [사진제공=대우건설]

대우건설은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일원에서 ‘시화MTV 푸르지오 디오션’을 이달 중 공급할 예정입니다. 아파트 ∙ 오피스텔 ∙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 복합단지로, 이 중 주거형 오피스텔 584실을 먼저 내놓습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전실 오션뷰 단지로 구성되며, 전실 층간높이 4.5m의 듀플렉스 설계가 도입됩니다. 이밖에 테라스 설계도 적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지는 21세기형 첨단 해양레저복합도시로 개발되는 시화MTV 내 들어서 웨이브파크 ∙ 아쿠아테마공원 ∙ 키즈파크 ∙ 아쿠아펫랜드 등 관광레저시설도 지근거리에 있습니다. 

롯데건설은 울산 북구 산하동 일원에서 ‘울산 롯데캐슬 블루마리나’를 공급 중입니다. 생활숙박시설 총 696실 규모입니다. 울산 강동관광단지 내 씨사이드 복합휴양지구에 들어섭니다. 가든형 워터파크를 비롯해 잠수풀 ∙ 유적공원 ∙ 글램핑장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고, 키즈오토파크 ∙ 놀이동산 등으로 구성된 테마파크지구도 가깝습니다.

HN은 강원도 속초시 장사동 일원에 짓는 ‘속초 헤리엇 더 228’을 선보였습니다. 총 228가구 규모의 테라스하우스입니다. 동해와 설악산 등이 인접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며, 설악워터피아 ∙ 한화리조트 ∙ 델피노CC ∙ 플라자CC 등 다양한 레저 인프라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