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실수요자 잡기위한 차별화·고급화 집중..."커뮤니티 경쟁 불붙었다"
건설업계, 실수요자 잡기위한 차별화·고급화 집중..."커뮤니티 경쟁 불붙었다"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2.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을 앞세워 경쟁력을 확보하는 신축 단지가 잇따라 등장하고 있습니다. 실수요자들을 중심으로 선별 청약 분위기가 강해진 만큼 더 나은 주거환경을 제공하는 단지가 분양시장에서 긍정적 평가를 얻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올해 4월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분양한 ‘제일풍경채 검단 2차’의 경우 키즈 카페부터 유아풀, 어린이집 및 다함께돌봄센터, 독서실 등 자녀를 위한 커뮤니티 시설이 다수 들어서 학부모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또 8월 경기도 수원시에서 분양한 ‘수원 아이파크시티 10단지’는 단지 내 코워킹 스페이스(공유 오피스), 미팅룸 등 재택근무의 일상화를 고려한 커뮤니티를 선보였습니다. 두 단지는 1순위에서 각각 30.31대 1, 10.3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지방 새 아파트도 마찬가지입니다. 6월 충북 청주시에서 분양한 ‘청주 SK VIEW 자이’에는 1인 독서실과 키즈짐, 골프연습장, 프라이빗 파티룸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섭니다. 같은 달 경북 포항시 북구에서 분양한 ‘삼구 트리니엔 시그니처’에는 단지 내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를 위한 특화공간인 ‘펫팸(Pet+Family)’과 GDR 골프연습장, 최상층 스카이라운지 등이 계획됐습니다. 위 두 단지 역시 각각 20.22대 1, 20.84대 1로 1순위 마감됐습니다.

업계에서는 지난 몇 년 간 수요자들의 취미생활과 자기계발, 업무 등이 주거지를 중심으로 이뤄지면서, 건설사들이 이에 발맞춰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선보이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삶의 질을 끌어올릴 수 있는 각종 고급 시설도 들어서 단지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단지가 지역 시세를 리딩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현재 경기도 수원시에서 가장 높은 몸값을 형성하고 있는 ‘광교 중흥S-클래스(‘19년 5월 입주)’의 경우, 단지 내 대규모 스파 시설과 키즈카페가 들어섰고, 단지 문화센터에는 골프연습장, 외부 풋살장 등 다수의 운동시설이 갖춰져 있습니다. 부동산R114 기준 해당 단지의 9월 평균 평당(3.3㎡) 매매가 시세가 동월 수원시 평균 평당가를 두 배 이상 넘어섰습니다.

또 전북 전주시 완산구의 대장주 단지 중 하나인 ‘서신 아이파크 e편한세상(‘20년 7월 입주)’에는 키즈카페 및 어린이 놀이터, 북카페 등 보육특화시설이 마련돼 있습니다. 단지의 평당 가격이 전주시 완산구 평균을 크게 뛰어넘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예비 청약자들이 신축 단지에 기대하는 수준이 크게 올라가면서, 트렌드에 발 맞춰 다양하게 구성한 특화 커뮤니티를 갖춘 단지가 분양시장에서 살아남고 있다”며 “이제 세대를 막론하고 높은 삶의 질을 누리려는 수요자들이 늘어난 만큼 편한 차림으로 다양한 시설을 누릴 수 있는 단지의 인기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올 연말에도 우수한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신규 분양이 대거 등장할 전망입니다.

현재 현대건설·계룡건설산업·동부건설·대보건설은 10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신주거문화타운에 ‘동탄 파크릭스’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단지는 총 4개 블록, 지하 2층~지상 20층, 44개 동, 전용면적 74~110㎡ 공동주택 총 2,063세대로 조성되며 이 중 A51-1블록, A51-2블록, A52블록 공동주택 1,403세대를 1차로 분양할 예정입니다. 단지는 대규모로 조성되는 만큼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섭니다. 각 블록별로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작은도서관, 어린이집, 맘스스테이션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아울러 A51-1블록에는 스카이라운지, A51-2블록에는 트램펄린, 클라이밍, A52블록에는 다함께돌봄센터, 키즈놀이터, 온가족라운지 등의 특화 커뮤니티가 들어섭니다.

DL이앤씨는 지난 21일(금) 전라북도 군산시 구암동 일원에 들어서는 ‘e편한세상 군산 디오션루체’의 주택전시관을 개관하고 본격 분양에 나섰습니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8개 동, 전용면적 84~155㎡, 총 800가구 규모로. 단지의 특화 커뮤니티 시설로는 입주민 건강을 위한 실내스크린골프연습장, 건식 사우나, 미니짐 등이 조성되며 게스트하우스, 패밀리 시네마가 들어섭니다. 이외에도 유아놀이터가 있는 어린이집과 개인독서실 및 오피스, 스터디룸을 갖춘 에듀센터, 아이들의 안전을 위한 학원차량 드롭오프존과 냉·난방 시스템을 갖춘 키즈스테이션이 마련됩니다.

충청남도개발공사와 DL이앤씨 컨소시엄은 25일(화)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세교리 일원 아산탕정지구2-A10블록에 선보이는 ‘e편한세상 탕정 퍼스트드림’의 1순위 청약접수를 진행합니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9개 동, 전용면적 84㎡ 총 893가구로 구성됩니다. 단지는 스카이라운지를 조성해 입주민들의 품격 있는 휴게 공간을 확보했으며, 스카이 게스트하우스도 도입해 가족 및 지인들과 편안하게 머무는 공간을 조성했습니다. 또한 입주민 건강을 위한 ‘웰니스 센터’에는 피트니스, 실내골프연습장, 가족운동실 등이 조성되며, 자녀 교육을 위한 ‘에듀 센터’에는 독서실, 스터디룸, 개인 오피스, 공동육아 나눔센터/실내놀이터, 키즈스테이션 등이 마련됩니다.

GS건설은 10월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3동 일원에서 ‘대명자이 그랜드시티’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지하 2층~지상 34층, 17개 동, 총 2,023가구 규모로, 이 중 전용면적 46~101㎡ 1,501가구가 일반 분양됩니다. 단지에는 수경공간 '엘리시안 워터', '엔트리 워터'를 비롯해 뷰가든, 키즈존 등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또한 카페테리아,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사우나, 작은도서관, 공유 오피스, 스터디룸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계획됐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