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인가 사고인가···사망자들 희생자와 피해자 등 모호한 채 발인
이태원 참사인가 사고인가···사망자들 희생자와 피해자 등 모호한 채 발인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2.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광명시는 '이태원 사고' 남양주시는 참사, 안양시는 사망자, 의왕시는 희생자 등
각 지차체에 '합동분향소’ 마련해 5일까지 추모 행렬 이어가
김성제 의왕시장은 김영수 부시장(왼쪽부터)및 간부 공무원들과 조문

[전국=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김성제 의왕시장은 11월 1일 오후, 김영수 부시장 및 간부 공무원들과 함께 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이태원 희생자에게 깊은 조의를 드리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남겼다.

의왕시는 1일 시청 본관 앞에 '합동분향소’를 마련하고 오는 5일까지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할 예정이며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방문해 희생자를 추모할 수 있다.

시는 지난 30일부터 조기를 게양하는 한편, 국가 애도 기간 중 행사를 취소·연기하기로 했다.

박승원 광명시장

이외에도 각 지자체가 합동분향소를 운영하는 가운데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30일 재난안전대책 긴급 비상 회의를 열고, 재난 발생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할 것을 당부 했다.

용인특례시와 광명시는 정신적 충격 및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이 조기에 극복할 수 있도록 심리지원을 실시한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시청 본관 1층 민원여권과 앞 로비에 합동분향소를 설치하고 1일 오전 9시 '고인들의 명복을 비는 가운데 큰 아픔과 고통을 겪는 유가족의 슬픔을 함께 나누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조의를 표했다.

시흥시는 합동분향소에 조문을 도울 공무원을 배치하고 오전 8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할 방침이다.

재난안전본부는 1일 현재 어젯밤과 오늘 아침 사망자가 2명 더 발생해 이태원 참사 희생자는 총 156명, 중상자는 29명, 경상자는 122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중 경기도의 피해는 38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들 중 중학교 학생 1명과 고등학생 5명 등 학생 6명이 숨졌다.

최대호 시장 조문 

사망자 1명과 부상자 1명이 발생한 안양시에서는 1일 오전 10시 한림대성심병원에서 20대 희생자의 발인이 시작됐고 오후 1시 시흥시 거주자 오 모 씨가(전날 안양 샘병원에서 추도식 진행) 함백산추모공원으로 옮겨져 한 줌의 재로 돌아갔다.

안양시는 시청 본관과 안양역 광장에 분향소를 설치해 31일 최대호 시장의 조문을 시작으로 시의회와 간부 공무원들의 조문이 이어지고 있다.

한편 안양시의회는 이번 주 상임위원회별로 베트남, 일본, 전라북도 등으로 예정된 국내외 연수를 모두 취소하고 국가 애도 기간을 보내기로 했다.

특히 서울시가 지원하는 장례비용 외에 '생활안정자금' 2000만원을 추가 지급하기로 결정한 성남시의 희생자는 5명으로, 화장료와 추모공원 안치 비용 등도 지원한다.

성남시의회 또한 지난 31일부터 이달 중순까지 예정된 상임위별 해외 공무연수를 철회하고 국민과 함께 고통을 나누겠다고 밝혔다.

지난 30일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있는 이민근 안산시장은 공무원 10여 명과 30대 희생자의 장례식장을 찾아 고인을 배웅했다.안산시는 희생자의 장례비와 부상자 치료비 등 정부와 경기도의 지원 비용 이외의 발생 비용을 분담할 예정이다.

주광덕 남양주시장, 분향소를 찾아 헌화하고 묵념

시민 2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을 입은 남양주시는 평내호평역 광장에 합동분향소를 설치하고 1일 오후 주광덕 시장을 비롯한 이석범 부시장 등 간부 공무원들이 분향소를 찾아 헌화하고 묵념했다.

이외에도 경기도청을 시작으로 각 지자체는 애도 분위기 조성을 위해 조기를 게양하고 국가 애도 기간 중 공공 및 민간 부문 행사를 연기하거나 간소화하고 있지만 희생자와 사망자, 피해자라는 명칭도 통일하지 못한 채 1일인 오늘부터 발인을 시작해 내일이면 모든 장례 절차를 마칠 것으로 보여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명칭의 통일이 중요한가 싶지만 용산구청장이 "축제도 행사도 아닌 현상이였다"라고 책임 소재를 피해가려는 발언을 남겼고 정부에서 조차 압사 참사가 아닌 사고로, 희생자가 아닌 사망자로 명명하라는 지침을 내려 이 상황을 안전 시스템 등의 부재로 일어난 일이 아닌 불행하게 일어난 '어떤일'로 치부하고 있는 가운데 각 지자체 또한 정부가 지정한 국가 애도기간 지정과 합동 분향소 설치를 그저 따라가고 있는것은 아닌지 안타까운 대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