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관념 탈피한 '도심형 시니어 주택' 주목..."도심과 자녀와 더 가까이"
고정관념 탈피한 '도심형 시니어 주택' 주목..."도심과 자녀와 더 가까이"
  • 박나연 기자
  • 승인 2022.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VL르웨스트 조감도
VL르웨스트 조감도

최근 시니어 주택이 도심으로 모이고 있습니다. 구(舊)노년층이 한적하게 쉴 수 있는 노년을 원했다면 신(新)노년층으로 주목받는 '액티브 시니어'는 함께 즐길 수 있는 노년을 원하고 있어서입니다.

이에 맞춰, 요즘 시니어 주택은 액티브 시니어가 지향하는 삶을 누리며 살아갈 수 있는 도심 속에 공급을 앞두고 있습니다.

과거의 시니어 주택은 보통 외곽에 위치해 조용히 쉴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됐습니다. 다만, 그만큼 불편한 교통편, 부족한 대형 의료시설 및 생활 인프라 등으로 접근성이 낮았고 물리적 거리감은 정서적 거리감까지 초래했습니다.

실제로 국내의 한 연구에 따르면, 시니어 수요자들이 전원형 실버 타운에 입소 후 기대감과 달리 시골의 불편함을 크게 느껴 다시 도시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게다가 실버 타운 입소자 중 다수가 도시에 거주했던 경험이 많았고 비도시에 거주했다 하더라도 노후에는 도시에서 거주하길 바라면서 도심 시니어 타운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고령화에 따른 신속한 의료 케어의 필요성, 정서적 외로움 및 고립감 탈피, 가족 및 지인 등과의 활발한 사회 교류 등이 그 요인으로 풀이됩니다.

아울러 앞으로 고령층에 접어드는 액티브 시니어들은 과거와 달리 다양하고 활발한 사회활동을 원하는 사회 구성원으로 다채로운 사회활동, 여가생활, 지인 교류 등이 가능한 도심형 시니어 주택을 선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