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재계 총수들의 새해 경영 화두는...삼성 '고객중심', SK '친환경'
[이슈] 재계 총수들의 새해 경영 화두는...삼성 '고객중심', SK '친환경'
  • 박나연 기자
  • 승인 2023.0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삼성전자 "新 환경경영전략 본격화...고객 마음 얻을 것"
SK "관계 확장에 경쟁력 달렸다...환경문제 해결책 제시"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아 재계 총수들이 신년사를 통해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의 해법을 제시했습니다. 비상경영 기조 아래, 새 성장동력을 발굴해 위기를 돌파하자는 메시지가 주를 이뤘습니다. 

위기 대응을 위한 경영 화두로는 기술 혁신, 친환경, 인재 확보, 기업의 사회적 책임, 고객 중심 경영 등이 꼽혔습니다.

이 가운데 삼성과 SK는 '고객중심'과 '친환경'에 방점을 뒀습니다. 기업에게도 '관계(Relationship)'가 중요한 시대인 만큼 '고객 중심 경영'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내일을 위한 'ESG 경영' 실천을 새해 경영 키워드로 제시한 겁니다.

삼성전자가 2일 수원 '삼성 디지털 시티'에서 개최한 '2023년 시무식'에서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이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 삼성전자 "新 환경경영전략 본격화...고객 마음 얻을 것"

삼성전자 한종희 부회장과 경계현 사장은 2일 '2023년 시무식'에서 공동 명의의 신년사를 통해 '新환경경영전략'을 강조했습니다. 

한 부회장은  "2023년은 '新환경경영전략'을 본격화하는 원년이므로 친환경 기술을 우리의 미래 경쟁력으로 적극 육성하고, 삼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내일을 만드는 것이 되도록 하자"며 ESG 경영 실천을 강조했습니다.

또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해 기술 경쟁력 확보와 품질력 제고에 전력을 다하자"며 궁극적으로 고객의 마음을 얻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임직원들에게는 "더 과감하게 도전하고 투자하자"는 당부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SK 수펙스추구협의회]

◆ SK "관계 확장에 경쟁력 달렸다...환경문제 해결책 제시"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 1일 임직원들에게 이메일로 보낸 신년사에서 "나를 지지하는 '찐팬'이 얼마나 있는지, 내가 어떤 네트워크에 소속돼 있는지가 곧 나의 가치"라며 이제는 기업에도 관계가 중요한 시대임을 역설했습니다.

이어 "앞으로 기후변화·질병·빈곤 등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기업이 인류의 선택을 받게 될 것"이라며 올해도 환경을 중요시하는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SK그룹은 올 초 신년사에서 탄소감축 등 친환경 정책을 내세운 바 있습니다.

최 회장은 특히 "기업의 경쟁력은 관계의 크기와 깊이, 이해관계자들의 신뢰의 크기가 될 것"이라며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 유지에 대해 당부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