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호텔앤드리조트, 탄소배출권 거래제 외부사업 승인 쾌거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탄소배출권 거래제 외부사업 승인 쾌거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3.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대표이사 김형조)의 ‘100년의 숲’ 프로젝트가 환경부로부터 탄소배출권 거래제 외부사업을 승인받았습니다. 탄소배출권은 기업이 일정 범위 내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도록 규제하는 제도입니다. 이번 승인은 민간 기업 최초로 국내 의무 시장에 등록한 사례라 그 의미가 남다릅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그간 양평과 속초에서 탄소 흡수와 공기 정화가 뛰어난 나무를 심는 ‘100년의 숲’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습니다. 그중 양평 ‘100년의 숲’ 일부가 의무 시장 내 산림부문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등록에 성공했습니다. 의무 시장은 감축 실적이 배출권 전환으로 불가한 자발적 시장과 달리 한국거래소(KRX)에서 배출권을 사고팔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이에 현재로서는 민간 기업 중 유일하게 한화호텔앤드리조트만 ESG 공시는 물론 배출권 확보와 거래가 가능합니다.

물론 배출권 거래를 통한 년 기대 수익은 약 6백만 원 수준으로 ‘100년의 숲’에 투입되는 150억 원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숲 보전에 힘쓰는 이유는 탄소 흡수 등 공익적 기여와 산림휴양 등 관광 자원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다양한 테마의 웰니스(Wellness) 산업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김형조 대표이사는 “당사는 탄소배출권 관련 정부 규제를 받는 사업이 아님에도 의무 시장 내 민간 기업 최초로 선정되어 탄소 중립을 위한 선제적 사례가 되었다”라며 “어두울수록 더욱 빛나는 한화의 불꽃처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선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100년의 숲’은 약 800ha(250만 평)의 대규모 숲을 가꿔 탄소 흡수원을 넓히는 프로젝트입니다. 그중 양평은 서식 환경이 불량한 곳을 자작나무, 백합나무 등 공기 정화가 우수한 나무로 재조성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프로젝트인 속초 ‘100년의 숲’은 2019년 고성-속초 산불피해지 43ha(13만 평)를 재난복구 테마 숲으로 복원 중이다. 모든 조성 사업이 완료될 경우 20년간 약 1만 톤의 탄소를 흡수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외에도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특산물을 발굴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플랫폼 ‘로컬라이브(Local liv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아, 제주항공, 코레일, 사단법인 그린라이트와 함께 장애인 여행 활성화를 위한 ‘초록여행’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업에 맞는 사회공헌 활동을 넓혀갈 예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