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문화재단 권홍사 이사장, ‘제3회 반도 전시기획 공모전’개최
반도문화재단 권홍사 이사장, ‘제3회 반도 전시기획 공모전’개최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3.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반도문화재단 제3회 전시기획 공모전 포스터 [사진제공=반도건설]
반도문화재단 제3회 전시기획 공모전 포스터 [사진제공=반도건설]

 

반도문화재단(이사장 권홍사)은 신진 전시 기획자(큐레이터)를 육성하고, 중견 기획자들의 창작 전시 기회 제공을 위해 ‘2023 제3회 반도 전시기획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반도건설의 후원으로 2021년부터 3년간 진행해 온 이번 공모전은 총 46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부문별 대상 수상작 전시 기획안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 위치한 반도문화재단 아이비라운지 갤러리에서 2023년 하반기에 실제 전시회로 시민들에게 무료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공모 분야는 주제 제한 없이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전시 기획안을 제출하는 자유주제 부문과 ‘가족’을 테마로 반도문화재단 문화사업의 정체성을 담아내는 지정주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응모 기간은 3월 19일 까지입니다.

참가를 희망하는 전시 기획자는 신청서와 함께 창작 전시 기획안, 포트폴리오 등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되며, 심사는 외부 전문가들의 서류 및 인터뷰 심사를 거쳐 공정하게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대부분의 국내 미술 공모전이 작가 또는 작품 공모에 집중돼, 전시 기획자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이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2021년 처음 시작된 ‘반도 전시기획 공모전’은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미술계의 입소문을 타고 대표적인 전시 기획자 발굴 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반도문화재단 권홍사 이사장은 “재정적 이유로 자신만의 미술 철학을 전시회로 구현하기 힘든 큐레이터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국내 큐레이터들의 창작 의욕을 고취하고, 시민들에게는 새로운 관점의 전시회 관람 기회가 제공돼 우리나라의 전시 기획 문화가 한층 선진화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