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준비, 장기 플랜으로 더욱 행복해져라!
노후준비, 장기 플랜으로 더욱 행복해져라!
  • 최윤
  • 승인 2016.0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이 기사는 2월 4일 팍스경제TV '생활 속 재무설계'에 방영된 내용입니다.
[팍스경제TV 최윤 PD]



임재동 전문가의 재무 설계 심층 분석
진행: 이슬 MC
전문가: 임재동


임재동 생활 속 재무설계사
(현) 비큐러스 재무상담사
(전) 포털 사이트 다음, 한경 비즈니스 칼럼니스트
(전) 대우증권, 하나대투증권 연계 재무상담
(전) 군부대, 현대자동차 등 세미나 진행


[이슬 MC]
실제 사례를 통해서 효과적인 재무 설계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재무 설계 심층 분석 시간입니다. 오늘은 어떤 말씀 전해주실지 궁금합니다.
지금 바로 만나볼까요? 임재동 전문가님 나와주시죠.

[임재동 전문가]
사례를 말씀드리기 전에 노후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들의 노후는 여행에 접목할 수 있는데요. 1박 2일 여행은 즉흥적으로 갈 수 있고 계획 없이 갈 수 있지만 9박 10일 여행은 사전에 계획을 먼저 하고 같이 갈 사람을 정해야 합니다.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은 은퇴플랜을 준비하는 것과 접목할 수 있는데요. 노후에는 현금자산이 가장 중요하고 소득이 낮으면 조기에 시작해야 합니다. 여행 경비는 노후자금 준비라고 할 수 있죠.

만약 여행 중 사고가 나면 어떨까요? 많이 힘들겠죠. 노후도 마찬가지입니다. 노후생활 중 일어날 수 있는 상해나 질병에 대해서 철저히 준비를 해야 하는 거죠. 우리의 최대 관심사는 건강이기 때문에 진료비에 대한 준비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행 동반자를 고려하는 것은 배우자의 은퇴자금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남성보다 여성의 평균수명이 더 긴 것은 다 알고 계시는 사실일 것입니다. 배우자가 없는 여성의 노후는 하나의 중대한 위험이라고 할 수 있죠.

계획 없이 맞는 노후는 긴 시간입니다. 그렇게 되면 고통스러울 텐데요. 왜냐하면 노후는 1박 2일 여행이 아닌 9박 10일 여행이기 때문입니다.

사례를 이야기해보면 오늘은 20대 미혼 남성의 상황인데요. 월 250만 원의 수입이 있었습니다. 지출 현황을 보시면 변동지출이 무려 80%나 되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거의 수입 대부분이 지출로 소비되고 있죠. 지출 내역을 확인해 봤더니 데이트, 외식비와 자기관리비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데이트, 외식비는 30만 원을 감액했고 용돈 20만 원 감액, 그리고 자기관리비를 50만 원 감액시켜 드렸어요. 감액한 돈을 가지고 위험별로 분산투자를 해드리면서 추가적으로 연금을 준비하도록 권유 드렸습니다.

저축&투자는 125만 원을 증액해드렸고, 보험료를 절감했고요. 시청자님의 재무목표는 결혼자금과 주택자금, 노후자금을 준비하는 것이었습니다. 목표를 반영해서 예상금액을 산출해보면 2년 후 청약저축 340만 원, 5년 후 결혼자금 2천 4백만 원이 나오게 되고요. 5년 후 중기자금으로 3천 9백만 원, 30년 후 장기자금으로 7천 2백만 원이 예상됩니다.


최윤 PD cambycamby@asiaetv.co.kr
<‘투자의 가치, 사람의 가치’ ⓒ팍스경제TV(www.asiaetv.co.kr)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