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재무설계를 하기 위한 3가지 목표
올바른 재무설계를 하기 위한 3가지 목표
  • 최윤
  • 승인 2016.0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이 기사는 2월 5일 팍스경제TV '생활 속 재무설계'에 방영된 내용입니다.
[팍스경제TV 최윤 PD]



김현성 전문가의 재무 설계 심층 분석
진행: 이슬 MC
전문가: 김현성


김현성 생활 속 재무설계사
(현) 비큐러스 재무설계연구소 수석팀장
(경력) 현대백화점 등 문화센터 재테크 강사
(자격) 자산관리사, 증권투자상담사


[이슬 MC]
실제 사례를 통해서 효과적인 재무 설계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재무 설계 심층 분석 시간입니다. 오늘은 어떤 말씀 전해주실지 궁금합니다.
지금 바로 만나볼까요? 김현성 전문가님 나와주시죠.

[김현성 전문가]
안녕하십니까! 김현성 전문가입니다. 오늘은 먼저 재무 설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 다음 사례에 접목해서 설명하도록 할 텐데요. 우선, 재무 설계에는 3가지의 목표가 있습니다. 다양한 소득원을 만들어서 급여관리와 지출 통제를 해야 하고요. 절세와 위험관리를 통해 재무목표를 구체화해야 합니다.

보험을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판매회사, 보험료 산정 방식, 보험금 산정 방식 등등을 따져보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회사별로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로 나누어지고 보험금을 정액보장해주는 보험과 실손 보장을 해주는 보험이 있죠.

위험을 대비해서 보험을 준비하는데요. 어떤 위험이 있는지 살펴보면, 조기사망과 장기 생존을 가장 큰 위험이고 투자 손실이나 배상 책임 등의 위험, 세금 부담 등이 해당됩니다.

보험을 가입할 때는 5가지만 기억하면 되는데요. 보장기간을 길게 설정하는 것과 갱신형 특약을 조심하는 것, 납입면제가 되고 유니버설 기능이 있는 상품을 가입하셔야 합니다.

개인연금은 소득공제가 되는 상품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나누어지게 되는데요. 주로 비과세 상품은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연금신탁이나 연금펀드 같은 경우는 은행과 증권사에서 판매하게 됩니다.
이번 시청자님은 30대 가정으로 월수입 460만 원에 맞벌이 부부였고 1~2년 후 자녀 출산 계획이 있었는데요. 이 가정의 재무목표는 6~7년 후에 이사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주택자금 마련과 은퇴자금 마련, 종자돈 마련을 목표로 삼고 있었습니다.

재무 상황을 분석한 결과 금융상품의 리모델링이 필요하였고 통장 나누기를 통한 체계적인 수입관리와 지출 관리가 필요했어요. 또, 자녀를 출산하고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시기에 대비해야 할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다른 보험들은 괜찮은 보험이었지만 A사에 가입한 통합보험이 3년 갱신형 으로 되어 있었기 때문에 비갱신형으로 변경하는 것을 추천했고요. 기존에 10만 원 씩 납입하던 연금저축보험을 펀드로 이관하면서 비과세 연금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렸습니다.


최윤 PD cambycamby@asiaetv.co.kr
<‘투자의 가치, 사람의 가치’ ⓒ팍스경제TV(www.asiaetv.co.kr)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