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의회 본오뜰 침수피해 대책 특위, 안산갈대습지 미개방구역 토사 유입 실태 파악
안산시의회 본오뜰 침수피해 대책 특위, 안산갈대습지 미개방구역 토사 유입 실태 파악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3.0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토사 유입 총 3만 5000여㎥ 추정, 경기가든 설계 변경 필요 제시
안산갈대습지 미개방 구역의 토사 유입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해당 지역을 방문해 조사 활동을 벌였다.

[안산=팍스경제TV] 경기 안산시의회 ‘본오뜰 침수 피해 등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박태순)가 지난 17일 안산 갈대습지 미개방 구역의 토사 유입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현장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오전 현장활동에는 특위 박태순 위원장과 설호영 부위원장, 이대구 이지화 한명훈 최찬규 박은정 위원이 참석했으며, 안산시 환경정책과 관계자들도 동행했다.

갈대습지 미개방 구역은 지난해 8월 폭우로 세계정원 경기가든 조성지에 쌓아둔 토사가 유입돼 습지가 훼손되는 피해를 입은 곳 중 하나로, 특위는 앞서 지난해 9월에도 한차례 조사활동을 벌인 바 있다.

이날 위원들은 당시 제외했던 미개방 구역에 대한 현장활동을 통해 구역 내 상당한 면적의 습지가 토사로 덮여 훼손된 상태라는 점을 확인했다.

위원들이 직접 측정 기구를 사용, 습지의 피해 면적을 측정한 결과 피해 용적이 총 3만 5000여 ㎥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특히 위원들은 안산시가 관리 중인 갈대습지 개방 구역은 피해 복구가 완료됐으나, 타 시에 관리 권한이 있는 미개방 구역은 이처럼 피해가 큼에도 복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아울러 습지 내 토사 유입 방지를 위해 세계정원 경기가든에서 발생하는 유출수를 모두 북측 구거로 흘려보내도록 경기가든 배수 설계를 변경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이날 현장활동을 주관한 박태순 위원장은 “갈대습지 미개방 구역은 지난 폭우로 인해 습지가 훼손되는 피해를 입은 곳이지만 지역의 특성상 상대적으로 관리가 소홀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피해 복구와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이 필요한 만큼 계속 관심을 갖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의회는 지난 제280회 임시회에서 ‘본오뜰 침수 피해 등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 기간 연장의 건’을 의결하면서 당초 2월 말까지였던 특위 활동 기간을 오는 6월 30일까지로 연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