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타바이오, 혈액암 치료제 'Apta-16' 멕시코 특허 취득...'러시아·일본 등 이어 6번째'
압타바이오, 혈액암 치료제 'Apta-16' 멕시코 특허 취득...'러시아·일본 등 이어 6번째'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3.0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압타바이오(대표 이수진)는 혈액암 치료제 'Apta-16'의 멕시코 특허를 취득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특히 한국, 오스트레일리아, 러시아, 이스라엘, 일본에 이어 여섯 번째 특허를 획득했다고 전했습니다. 

압타바이오의 'Apta-16'은 삼진제약과 공동연구 중인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로, 지난 2021년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희귀의약품(Orphan Drug Designation, ODD)으로 지정된 바 있습니다. 

‘Apta-16’은 압타바이오의 원천기술인 ‘Apta-DC(Aptamer Drug Comjugate)’ 플랫폼에 기반한 파이프라인이며 'Apta-DC'는 암세포 표면에 존재해 암세포가 증식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뉴클레오린 단백질을 타깃으로 하여 결합합니다. 또한 'Apta-DC'는 항암효과와 함께 약물 내성 등 부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어 난치성 항암제로서 가능성을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압타바이오 관계자는 "'Apta-16'이 새로운 혈액암 치료 옵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글로벌 특허 취득 및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라며, “압타바이오는 ‘Apta-16’을 포함해 ‘Apta-DC’ 플랫폼의 가치를 인정받기 위한 파이프라인 연구개발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