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포드, 코치와 '전기차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 설립 추진 양해각서' 체결
LG엔솔, 포드, 코치와 '전기차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 설립 추진 양해각서' 체결
  • 배석원 기자
  • 승인 2023.0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포드, 코치와 ‘전기차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 설립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3사는 튀르키예 앙카라 인근 바슈켄트(Başkent) 지역에 2026년 양산을 목표로 약 25GWh 규모의 배터리 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향후 45GWh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합작법인을 통해 생산되는 배터리는 포드가 유럽 및 북미 시장에서 확실한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고 있는 상용차에 주로 탑재될 예정입니다.

포드, 코치는 튀르키예 내에 합작사 ‘포드 오토산(Ford-Otosan)’을 설립해 연 45만 대 규모로 상용차를 생산 중이며 생산 물량의 상당수는 유럽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코치 그룹은 튀르키예 대표 기업으로 자동차, 에너지, 내구소비재, 금융, 식료품, 소매, 관광, IT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959년 포드와 함께 ‘포드 오토산’을 설립해 차량을 생산하고 있으며 튀르키예 자동차 생산의 45%, 수출의 4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 추진은 향후 고성장이 예상되는 유럽 전기 상용차 시장 주도권을 확실하게 선점하고자 하는 LG에너지솔루션의 미래 전략이 반영됐습니다.

또 품질 및 성능 측면에서 경쟁력 있는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고자 하는 포드의 상호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것이 배경이라고 LG에너지솔루션은 설명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인 연간 200GWh 규모의 생산능력을 이미 확보하고, 단독 및 합작형태로 전세계 6개 국가에 생산라인 체제를 구축한 유일한 업체로 차별화된 글로벌 생산 역량 및 제품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통한 LG에너지솔루션의 지난해 말 수주잔고는 385조원에 달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합작법인 설립 추진을 통해 유럽 시장 내 LG에너지솔루션의 시장 리더십이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포드 역시품질 및 생산 능력이 검증된 LG에너지솔루션과 파트너십 관계를 더욱 확대하고, 전동화 전환 계획의 필수 요소인 ‘배터리 공급 안정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