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드론재밍·액화수소까지“…LIG넥스원·SK E&S, 드론 생태계 ’정조준’
[영상] “드론재밍·액화수소까지“…LIG넥스원·SK E&S, 드론 생태계 ’정조준’
  • 배석원 기자
  • 승인 2023.0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앵커] 
드론을 날리는 기술만큼 불법 드론을 통제하는 기술도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 드론을 운용하는 연료 에너지에 대한 중요성도 커지고 있죠.
LIG넥스원과 SK E&S가 저마다의 보유 기술을 바탕으로 UAM 시장에서 경쟁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배석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LIG넥스원의 다목적 무인헬기입니다. 

이륙하면 6시간 동안 비행할 수 있고, 최대 140km의 비행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현재는 해안경계나 해상 수색구조, 산불 감시용 등 다양한 활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최근 LIG넥스원에서 또 다른 주목거리는 바로 드론방호시스템.

3D드론탐지레이더와 광학 줌 카메라, 재머 장비 시스템으로 운용됩니다.

적 드론을 레이더가 탐지하면 광학 카메라로 식별 한 뒤 재머 장비로 교란출력을 사용해 드론을 무력화 시키는 방식입니다.

[인터뷰] 강현상/LIG넥스원 전자전사업부2팀 팀장
“적 무인기를 대상으로 5km, 8km 대역에서 적 무인기를 탐지하고, 식별하고, 재머로서 통제함으로써 해당 무인인가 원하는 경로를 이탈해서 이동할 수 있게끔하고”

SK E&S는 액화수소 생태계 홍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SK E&S는 현재 인천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플랜트 상업 운전을 준비 중인 상황.

드론을 비롯해 일상생활에서 액화수소의 활용상을 알리고 있습니다.

[인터뷰] 정상훈/SK E&S 커뮤니케이션 기획팀 매니저
“Sk E&S는 ‘Fly to Busan with SK E&S’를 주제로 첨단 수소기술 및 다양한 관련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특히 수소의 생산, 유통, 소비의 전 과정을 디오라마(입체모형)와 대형 LED를 통해 나타냈고요."

SK텔레콤과 협업한 ’UAM VR 체험‘도 전시 기간 300명 넘는 사람들이 이용하는 등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인터뷰] 김민석/드론쇼코리아 SK E&S 부스 참관객
“UAM 말로만 들었고, 앞으로 이렇게 될 거다, 막연한 기대감만 있었는데, 실제로 이렇게 되는 걸 VR로 체험해보니까 진짜 멀지 않았구나 이런 느낌도 들고”

항공 기술 개발 등으로 UAM 생태계가 활성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 선점을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팍스경제TV 배석원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