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2030 직장인 대상 인식 조사..."현행 근로시간제도 개편 필요성 커"
전경련, 2030 직장인 대상 인식 조사..."현행 근로시간제도 개편 필요성 커"
  • 박나연 기자
  • 승인 2023.0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현행 근로시간제도 4차산업혁명 시대 적합 여부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MZ 직장인들은 현행 근로시간제도의 개편 필요성을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하여 20~30대 임금근로자(이하 근로자) 702명을 대상으로 '근로시간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20~30대 근로자 절반 이상(57.0%)은 현행 근로시간제도가 4차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장근로에 대한 인식으로는 응답자 10명 중 6명(60.1%)이 연장근로를 엄격하게 규제하기보다 필요할 때 자유롭게 일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노사 합의에 따라 필요시 연장근로 가능’이라고 응답한 근로자의 비중은 48.4%로 절반에 가까웠습니다. ‘워라밸 확보를 위해 연장근로는 법으로 엄격하게 규제할 필요’ 응답 비중은 이보다 적은 39.9%였습니다.

한편, ‘소득향상을 위해 연장근로를 적극적으로 희망’하는 근로자 비중도 11.7%나 됐습니다.

전경련은 “1953년 근로기준법 제정 이후 큰 틀의 변화 없이 유지되어 온 ‘주 단위’의 근로시간 규제는 시시각각 변하는 산업현장에 대응하는데 한계가 있고, 일하는 방식이 다양화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