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SK에너지,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호평…"확산 위해 규제 개선해야"
[이슈] SK에너지,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호평…"확산 위해 규제 개선해야"
  • 박나연 기자
  • 승인 2023.0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서울 소재 SK주유소 두 곳서 시행 중...'친환경 에너지' 거점 진화​
'규제샌드박스'란?...에너지 슈퍼스테이션, '민·관 협력 모델' 의미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보급 확산 토대 마련 必"...규제 개선 기대

단순한 주유와 충전의 공간을 넘어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전력을 생산하는 '친환경 발전소'로 탈바꿈한 주유소. 바로 미래형 융복합 주유소인 '에너지 슈퍼스테이션(Energy Super Station)'의 모습입니다.  

SK이노베이션의 계열사 SK에너지는 국내 최초로 지난해 2월부터 서울 소재 SK주유소 2곳에서 '에너지 슈퍼스테이션(Energy Super Station)' 사업을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시행 1년여가 흐른 지금,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전력 자립률 향상 등으로 주목을 받으며 '주유소의 친환경에너지 거점으로의 진화'라는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규제샌드박스를 제외한 현재의 법·규제 상으로는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을 사업화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정유업계에서는 자가발전이 가능해 국가 에너지시스템에 도움이 되는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의 보급 확산을 위해 규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에너지슈퍼스테이션 SK박미주유소에 설치된 연료전지 [사진=SK에너지]
SK박미주유소에 설치된 연료전지 [사진=SK에너지]

서울 소재 SK주유소 두 곳서 시행 중...'친환경 에너지' 거점 진화​​​​​​​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주유소 및 LPG 충전소에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와 연료전지를 함께 설치·발전해 전기차 충전 수요에 활용하는 미래형 융복합 주유소를 말합니다. 도심 분산발전을 통한 전력 자립률 향상, 송·배전 손실 최소화, 안정적인 전기차 충전망 구축 등의 효과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정부 규제샌드박스 실증 특례를 통해 SK에너지는 지난해 2월부터 서울 금천구 SK박미주유소와 양천구 SK개나리주유소에 연료전지를 설치해 전력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SK에너지는 친환경에너지 전환 등 시장환경 변화에 발맞춰, 단순한 주유 공간을 넘어 '친환경 플랫폼 네트워크'로의 사업모델 변화를 이어간다는 구상입니다.

SK주유소가 17년 연속 K-BPI 1위로 선정됐다. [사진=SK에너지]
SK주유소가 17년 연속 K-BPI 1위로 선정됐다. [사진=SK에너지]

'규제샌드박스'란?...에너지 슈퍼스테이션, '민·관 협력 모델' 의미

정부의 '규제샌드박스'는 사업자가 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일정 조건(기간·장소·규모 제한) 하에서 시장에 우선 출시해 시험·검증할 수 있도록 현행 규제의 전부나 일부를 적용하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이 과정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토대로 합리적으로 규제를 개선하는 제도인겁니다.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산업부가 추진하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 과제 중 하나로, 정부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와 SK에너지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한 '민·관 협력 모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SK에너지는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운영을 통해 안전성이 입증되고, 관련 규제가 개선되면 전국 SK주유소로 사업을 추가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사진=SK에너지]
[사진=SK에너지]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보급 확산 토대 마련 必"...규제 개선 기대

현재의 법·규제 상으로는 규제샌드박스를 제외하고는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을 사업화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정유업계에서는 전기사업법과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규칙, 전기안전관리법 시행규칙 등의 규제를 개선해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보급 확산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승인일로부터 6개월~1년 가량의 준비기간을 거친 후, 2년간의 실증테스트를 거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규제샌드박스. SK에너지의 규제샌드박스는 2021년 5월 31일 승인 후 8개월 간의 준비를 거쳐 지난해 2월 박미주유소에서 시작, 1년 2개월을 넘긴 시점입니다. 

SK에너지 관계자는 "기간이 만료되더라도 2년 연장 신청이 1회 가능하다"면서도 "정부에서 올해 안에 규제를 풀겠다고 발표한 만큼, 내부에서는 관련 규제가 개선되길 바라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