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병원, 의료빅데이터 플랫폼 '세브란스 데이터 포털' 구축..."자유롭게 검색 및 분석 가능"
세브란스병원, 의료빅데이터 플랫폼 '세브란스 데이터 포털' 구축..."자유롭게 검색 및 분석 가능"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3.0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세브란스 데이터 포털 메인 화면
▲세브란스 데이터 포털 메인 화면

연세대학교 의료원(이하 연세의료원)은 정밀의료 실현을 위한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의료빅데이터 플랫폼 ‘세브란스 데이터 포털’을 구축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연구자들은 이를 통해 암 등 각종 질병의 진단 검사 결과와 치료 과정 등 의료빅데이터를 자유롭게 검색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됐습니다.

연세의료원은 의료 연구 목적을 가진 연구자라면 누구나 접근 가능하며, 특히 세브란스 데이터 포털(Severance Data Portal, SDP)은 필요한 빅데이터를 연구 목적에 맞게 찾을 수 있는 검색 포털 ‘데이터레이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연세의료원의 통합연구플랫폼(CDW)과 공통데이터모델(CDM), 암 정밀의료 DB(Yonsei Cancer Data Library), 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의 EMR 등 내부 데이터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보유 중인 데이터 외에도 실시간으로 추가된 신규 데이터를 기존의 데이터와 연계해 새로운 빅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어 활용 가능한 데이터 규모를 계속해서 확장할 수 있다고 알렸습니다. 

아울러 임준석 디지털헬스실장은 “의료 연구자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세브란스 데이터 포털이 환자 치료 성적 향상에 기여하는 공익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연세의료원은 앞으로도 ‘사람을 살리는 디지털’ 실현을 위해 의료 데이터 품질, 보안, 표준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