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청, 처방에서 예방으로...'인성교육 로드맵' 추진
경기교육청, 처방에서 예방으로...'인성교육 로드맵' 추진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0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자율성에 기반한 책임교육으로 교육활동 보호와 생활교육 강화
경기교육청 ‘경기인성교육 로드맵’ 제시. [사진제공=경기교육청]

[경기=팍스경제TV] 경기교육청이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며 처방에서 예방으로 모두가 함께하는 공동체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경기인성교육 로드맵’을 제시했다고 오늘(3일) 밝혔습니다. 

핵심 추진내용은 △자율과 책임의 균형 있는 인성함양을 위한 학생인권조례 개정 △학생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전담교육원 구축 △가정에서의 인성교육을 위한 학부모교육 강화입니다.

세부 내용으론 △기본 인성함양 교육과정 운영 △인성 친화적 학교문화 조성 △학부모 연계 인성교육 강화 △상호협력 시스템 구축 등입니다.

‘기본 인성함양 교육과정 운영’은 결정적 시기에 맞는 성장단계별 인성교육, 유·초 연계 인성교육과정 운영, 학교급별 인성교육 자료 보급, 인성교육 전담교육원 구축으로 인격 형성의 골든타임을 지원합니다. 

‘인성 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은 일상의 인성교육 울타리로 자율 속에서 책임을 배우는 생활교육을 바탕으로 학생인권조례 개정을 추진합니다.

‘학부모 연계 인성교육 강화’는 경기인성교육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아버지 교육, 가족 체험형 인성교육 등 가정 연계 인성교육과 학부모-학생 참여 인성교육 실천학교, 생애주기별 부모 교육과정, 자녀교육 온라인 교육콘텐츠를 개발해 가정에서의 인성교육을 위한 학부모교육을 강화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상호협력 시스템 구축’으로 인성교육을 활성화합니다.

도교육청은 학생 위기 대응 및 예방을 위한 안전망을 구축해 화해중재단, 경기교권보호지원센터 권역별 6센터, 경기인성교육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협의체는 도교육청의 부서 간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학교를 통합 지원하고 인성교육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는게 핵심 목표입니다. 

이와 함께 경기인성교육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학교는 가정과 함께하는 기본 인성교육을, 교육지원청은 지역 맞춤형 인성교육을 지원하며, 도교육청은 경기인성교육 정책을 기획·총괄하게 됩니다.   

서은경 생활인성교육과장은 “처방식 인성교육으론 한계가 있고, 자기 책임을 질 수 있는 예방적 차원의 경기인성교육을 추진하겠다”며 “가정, 학교, 지역사회 모두가 함께 하는 인성교육으로 학생들의 긍정적 자질 함양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