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적 영업권‧체계적 관리가 ‘매력’...‘직영임대 상가’에 자영업자 몰린다
독점적 영업권‧체계적 관리가 ‘매력’...‘직영임대 상가’에 자영업자 몰린다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3.0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개발이익 우선 ‘분양상가’ 지고, 상권활성화 우선 ‘직영임대 상가’ 뜨고
장기적 아파트 가치 높여 대형개발사 ‘직영임대 상가’ 공급 활발
직영임대 상가, 로열 아너스 애비뉴. [사진제공=디케이아시아]

최근 대형개발사 주도로 공급되는 ‘직영임대 상가’에 자영업자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경기침체 우려로 운영 주체의 탄탄한 자본력과 체계적 관리로 안정적 임대수익이 가능한 직영임대 상가에 수요자가 몰리고 있는 겁니다. 반면 분양형 상가는 대부분 주인을 찾지 못 한채 미달이 발생하며 고전을 면치 못하는 분위기입니다.

직영임대 상가는 개발이익을 우선시하는 분양형 상가와는 달리 건설사나 디벨로퍼가 직접 운영에 나서 상권을 조기에 활성화시켜 상가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개별 점포를 임대로 제공하면서 적합하지 않은 업종이나 브랜드를 제한하고, 각 층이나 동선별로 최적의 점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입주민들의 생활 편의를 높이는 것은 물론 입주민 니즈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임차인으로서는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제 호반건설이 직접 운영하는 ‘아브뉴프랑’과 네오밸류 프라퍼티가 운영하는 ‘앨리웨이 광교’가 대표적인 직영임대 상가의 성공사례입니다.

이 두 곳은 특화된 공간과 차별화된 디자인, MD구성으로 ‘찾고 싶은 거리’, ‘머물고 싶은 상가’로 떠오르며 지역 유망 상권으로 탈바꿈했습니다. 모두 사업 주체가 적재적소에 경쟁력 있는 유명 브랜드를 입점시켰으며, 행사와 홍보 등 마케팅에도 공을 들여 상가를 지역 명소로 만들었습니다. 

상가의신 권강수 대표는 “분양상가의 경우 경기 침체로 인해 고금리에 분양가까지 높으면 잘 팔리지 않는 데다 분양받은 투자자가 수익률을 맞추기 위해 임대료를 올리기 때문에 임차인을 구하기 더욱더 어렵다”며 “수분양자 입장에서는 사업 주체가 직접 임대 관리해 조기 상권활성화와 장기적인 자산가치 상승에 도움이 되는 직영임대 상가를 눈여겨 볼 만 하다"고 말했습니다.

실제 초기 부담이 높은 분양상가에 발길이 뜸해지고 있습니다. 서초구 반포동의 대단지 단지 내 상가는 올해 일반분양 결과 조합원 분양을 제외한 117개 호실 중 절반 정도의 계약을 체결하는 데 그쳤습니다. 현재 잔여 호실에 대해 선착순 계약을 진행 중입니다.

지난 3월 입주를 시작한 개포동의 한 대단지 상가도 공실이 대부분인 상황입니다.

이와 달리 초기 부담금이 적고 체계적인 매니지먼트 관리로 안정적 영업이 가능한 직영임대 상가에는 자영업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지난달 중순 상가 홍보관을 열고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간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단지내 상가 ‘로열 아너스 애비뉴’는 개관 후 주말 3일간 200팀 이상이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또 온라인 임차의향서는 홈페이지는 한 시간만에 270건이 접수되는 등 자영업자들의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최근 이런 트렌드를 반영해 대형개발사가 직접 운영하는 직영임대 상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자본금이 탄탄한 대형개발사가 직접 직영임대에 나서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초기 부담금이 적고 체계적인 관리로 안정적인 영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대형개발사 디케이아시아는 올해 6월 입주하는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 ‘로열 아너스 애비뉴’를 직영임대 합니다. 지하 2층~지상 2층, 연면적 7025㎡ 규모로 조성됩니다. 주거시설 연면적 대비 상가 연면적이 1%에 불과해 상가의 희소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상가는 화려한 외관을 갖춰 가시성이 우수하며 상가를 입주민 주요 동선 곳곳에 분산 배치함으로써 접근성이 우수합니다. 100m 이내에 5개의 학교가 밀집돼 있어 교사, 학부모, 학생 수요도 풍부합니다. 현재 50인의 우량 임차인을 모집 중입니다. 

특히 F&B 업종을 특별 우대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MD구성을 통한 조기 상권활성화를 위해 사전입점 심사를 진행하며 선별된 50인의 임차인은 독점 영업권을 보장받게 됩니다.

DK 아시아 김효종 대표이사 부사장은 “찾고 싶은 거리, 머물고 싶은 상가 조성을 위해 대한민국 첫 번째 리조트도시인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의 단지내 상가를 100% 직영임대 운영한다”며 “직영운영을 통해 입점 업체간 시너지를 창출하고, 임차인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 이를 통해 기존의 아파트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차별화된 가치를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습니다. 

맥서브컨소시엄이 시행하는 'BIFCⅡ 스퀘어가든'은 분양과 직영임대를 동시에 진행합니다. 부산 남구 부산국제금융센터에 들어서며, 상업시설(1~3층) 중 1~2층은 분양하고, 3층은 직영임대 할 예정입니다. 

공공에서 공급하는 상가도 직영임대가 적용됩니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4월 고양 삼송, 양주 회천, 양주 고읍 등에서 희망상가를 직영으로 공급합니다. 희망상가는 청년 및 영세소상공인 등의 안정적 경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조건으로 최장 10년간 임대하는 상가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