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전국 17개 철도노선 신규개통 예정...역세권 수혜 단지에 관심 '쏠려'
내년 전국 17개 철도노선 신규개통 예정...역세권 수혜 단지에 관심 '쏠려'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3.0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더샵 신문그리니티 투시도. [사진제공=포스코이앤씨]
더샵 신문그리니티 투시도. [사진제공=포스코이앤씨]

부동산시장의 최대 호재로 손꼽히는 신규철도 개통이 내년 전국 각지에서 대거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미래철도DB에 따르면 내년 전국에서 개통예정인 철도노선은 17개로 그간 관심이 높았던 철도노선들이 대거 포함돼 있습니다. 특히 2024년은 미래철도DB 통계가 집계된 2002년 이후 가장 많은 신규철도 노선이 개통되는 해로 기록될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개발계획 단계부터 수도권 부동산 시장을 들끓게 했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가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사업진행에 속도가 가장 빨랐던 삼성~동탄(39.5㎞) 구간이 상반기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A노선 북부를 잇는 운정~서울역(42.6㎞) 구간도 내년 하반기 개통될 예정입니다.

이 노선의 경우 착공과 함께 정차역이 신설되는 동탄, 킨텍스 한류월드 등의 택지지구 내 아파트들의 시세를 크게 끌어올리기도 했습니다. 이에 개통에 따른 인근지역 시세상승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주목되는 또 하나의 신규철도 노선은 지하철 8호선 암사~별내(12.9㎞) 연장구간입니다. 차량으로만 이동이 가능했던 경기동북부와 서울 동부를 잇는 노선으로 경기동북부 핵심주거지인 다산신도시와 별내지구, 서울의 고덕신도시가 직접 연결되는 만큼 개통에 따른 파급력도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방에서도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줄 대규모 철도노선이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방에서 가장 주목받는 신규철도 노선은 부전~장유~마산(32.7㎞) 복선전철입니다.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소재의 부전역과 창원특례시 마산회원구 소재의 마산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부산, 김해, 창원 등 세개의 도시를 잇습니다.

특히 이 노선이 지나가는 부산(331.5만), 창원(101.6만), 김해(53.3만) 세 도시의 인구만 약 486만명에 달해 철도 이용객은 물론 도시간의 접근성을 높혀 거주지 확장성까지 기대되는 노선입니다.

동해선 개통도 주목할만 합니다. 포항~동해(172.8㎞) 구간을 전철화해 개통하는 이 노선은 대중교통망 접근성이 떨어지던 영덕, 울진 등 동부 해안가 지역의 접근성을 크게 개선해 관광지 활성화효과가 전망됩니다.

업계전문가는 “급격한 금리인상과 더불어 부동산 시장의 냉각기가 지속되고 있지만 내년 유례없이 많은 신규철도 노선들이 개통하며 시장에 온기를 불어 일으킬 전망이다”며 “특히 신규철도 노선이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주는 시점은 개발계획 발표와 개통시기에 집중되기 때문에 수혜를 예상하는 수요자들의 움직임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포스코이앤씨(구 포스코건설)는 내달 경남 김해시 신문1도시개발구역에서 ‘더샵 신문그리니티’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9층, 10개 동, 전용면적 84~102㎡ 총 1146세대 규모입니다. 

단지는 김해롯데워터파크의 놀이시설과 롯데아울렛, 농협하나로마트 등 쇼핑시설이 마련돼 있는 김해관광유통단지와 인접해 있습니다. 단지 인근으로 올해 신설되는 장유여객터미널과 2024년 개통예정인 부전-마산 복선전철 장유역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전-마산 복선전철 이용 시 부산 및 창원으로 이동이 편리해지는 만큼 직주근접성 또한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두산건설은 지난 4일 서울 은평구 신사동 일원에 들어서는 ‘새절역 두산위브 트레지움’의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 분양에 나섰습니다. 지하 2층~지상 18층, 6개동, 전용면적 59~84㎡ 총 424세대 규모로 이 중 235세대를 일반 분양합니다. 단지는 두 정거장 거리인 디지털미디어시티역을 통해 서울 주요 업무지구로 출퇴근이 용이하고 인근 연신내역에는 GTX-A노선도 개통될 예정에 있어 향후 은평에서 강남까지 10분이면 이동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태영건설은 내달 경북 구미시 꽃동산공원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통해 ‘구미 그랑포레 데시앙’을 분양할 예정입니다. 이 단지는 총 3개 단지로 지하 3층~지상 최고 40층, 21개 동, 전용면적 84~110㎡ 총 2643세대 규모로 들어섭니다. 단지는 2024년 개통 예정인 대구권 광역철도와 대구경북선 철도(추진 중) 등으로 교통 여건이 한층 개선될 예정입니다. 오는 2028년에는 구미와 약 10㎞ 거리에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개항이 계획돼 있습니다.

GS건설은 이달 광주광역시 서구 옛 호남대 쌍촌캠퍼스 부지에 ‘상무센트럴자이’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지하 3층~지상 최고 30층, 14개 동, 전용면적 84~247㎡ 총 903세대 규모입니다. 

단지는 광주지하철 1호선 운천역 역세권인데다, 인근 상무역은 2026년 개통 예정인 광주지하철 2호선 환승역으로 계획돼 있습니다. 여기에 단지 바로 앞으로 나 있는 상무대로를 통하면 광주 시내 전역으로 이동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동림IC, 서창IC와 연결이 쉬워 광주 내부순환도로 이용과, 고속도로 진출입이 수월합니다. 광주종합버스터미널, 광주공항 등의 교통 시설도 가깝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