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시설 옆 아파트 눈길...상권 발달해 인프라도 우수
문화∙체육시설 옆 아파트 눈길...상권 발달해 인프라도 우수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3.0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상무센트럴자이 투시도. [사진제공=GS건설]
상무센트럴자이 투시도. [사진제공=GS건설]

올해 내 집 마련을 생각하는 주택 수요자들이라면 문화체육시설이 위치한 지역의 새 아파트를 눈 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문화체육시설들은 지역의 중심이나 녹지가 풍부한 곳에 들어서 살기 좋은 동네로 인식되곤 합니다. 더욱이 유동인구 확보로 인근 상권이 발달해 생활여건도 편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대규모 문화체육 시설이 마련된 곳은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지역으로 불리며 인근 부동산 가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위치한 ‘올림픽공원’은 체육시설과 편의시설, 문화시설 등을 갖춘 대규모 종합공원입니다. 부동산114가 조사한 지난달 시세 데이터에 따르면 올림픽공원 옆에 위치한 아파트 ‘잠실파크리오’(2008년 8월 입주) 평균 매매가는 3.3㎡당 6259만원으로 송파구 평균 시세인 5128만원보다 높습니다.

대구광역시 달서구에 위치한 대규모 두류공원도 수영장, 테니스장 등의 체육시설과 두류도서관, 문화예술회관 등의 문화시설이 조성돼 있습니다. 두류공원이 위치한 두류동은 현재 3.3㎡당 1404만원으로 대구시 평균 시세인 1246만원보다 높은 모습입니다.

문화체육시설에 대한 관심은 최근 들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줄어든 근무 시간과 증가한 유연근무제 등으로 이들 시설을 이용하려는 사람들도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2018년 7월부터 순차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주 52시간 근무제는 국민들의 여가 시간을 늘리는데 영향을 미쳤습니다. 지난 3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한 ‘2022 국민여가활동조사’ 결과를 보면 지난해 평일과 휴일 평균 여가시간은 각각 3.7시간, 5.5시간으로 2019년 평일(3.5시간), 휴일(4.3시간)보다 늘었습니다.

여가활동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텔레비전 시청을 포함한 실내 휴식활동을 하는 시간은 2019년보다 0.9%p 증가(22.1%→23.0%)하는데 그쳤습니다. 반면 산책과 걷기같은 실외활동 비율은 6.9%p(17.9%→24.8%)나 증가했습니다. 실내 휴식보다 운동 등 활동적인 여가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는 증거입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주거 선택에 있어 편리한 생활 인프라는 물론 공원 및 문화체육시설 등에 대한 수요자들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며 “특히 주민들의 소득수준이 높은 지역일수록 문화체육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경우가 많고 지역의 이미지 증대효과가 크기 때문에 향후 집값 형성에도 유리하다”고 말했습니다.

올 상반기 문화체육시설 인근에서 분양하는 블루칩 아파트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모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GS건설이 이달 광주 서구 옛 호남대 쌍촌캠퍼스 부지에 ‘상무센트럴자이’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30층, 14개동, 전용면적 84~247㎡ 총 903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단지는 공연, 행사시설을 갖춘 5∙18기념문화센터와 인접하며 도심 속 사찰인 무각사를 품고 있어 사시사철 자연의 변화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수영장과 배드민턴장, 농구장 등 체육시설과 공연장, 청소년∙일반인 대상 문화강좌를 운영하는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도 단지 인근에 위치합니다. 자동차로 10여분 거리에는 수영장과 실내빙상장, 배드민턴장, 승마장 등을 갖춘 염주종합체육관(페퍼스타디움)도 있어 편리합니다. 

HL디앤아이한라는 내달 충북 청주시 흥덕구 일원에 ‘월명공원 한라비발디 온더파크’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이 단지는 지하2층~지상 최고 29층, 8개동, 전용 76~134㎡ 총 874가구 규모로 들어섭니다. 

인근에 예술의 전당, 종합운동장 등 문화시설이 있어 이용하기 쉽습니다. 또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조성되는 월명공원도 가까워 산책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한화건설은 이달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일원에 ‘포레나 인천학익’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이 단지는 지하2층~지상 최고 29층, 5개동, 전용 59~84㎡ 총 567가구로 구성되며 이 중 247가구를 일반분양합니다.

인근에 위치한 미추홀공원에는 베드민턴장, 공연시설 등 문화체육시설을 갖췄으며 승학체육공원도 반경 1km 내에 위치해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