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3대 업무지구 일대 새 아파트 눈길
서울 3대 업무지구 일대 새 아파트 눈길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3.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서울의 3대 업무지구 주변 신규 아파트 공급이 귀해지면서 이 일대 새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맞벌이 가구가 늘고 워라벨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출퇴근 시간이 짧은 지역의 선호도가 더 커지는 모양새입니다.

서울의 3대 업무지구는 ▲CBD(도심권역, Central Business District) ▲YBD(여의도권역, Yeouido Business District) ▲GBD(강남권역, Gangnam Business District) 가 해당됩니다.

이들 서울 3대 업무지구 주변은 서울 내에서도 선호도가 높은 곳으로 꼽힙니다. 출퇴근 시간이 단축되고 여가 시간이 많아져 여유로운 삶을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주거수요의 증가로 교통, 교육, 편의시설 등의 생활인프라가 잘 갖춰졌다는 점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다만 이들 업무지구 주변 신규 아파트 공급이 쉽지 않습니다. 서울은 주로 재개발, 재건축 등의 정비사업을 통해 아파트 공급이 이뤄지는데 사업 시작에서 일반분양까지 수년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실제 부동산R114가 제공한 최근 5년 서울지역 일반분양 가구를 살펴본 결과, 연간 1만가구가 채 안됐던 해가 3회나 됐습니다. 특히 2021년은 2931가구에 불과할 만큼 공급가뭄이 심각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3대 업무지구 주변에 공급되는 아파트로 수요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1가에서 분양했던 ‘영등포자이 디그니티’는 1순위 평균 198.76대 1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이 단지는 여의도권역(YBD), 도심권역(CBD)과 가깝고 지하철 5호선을 이용하면 여의도까지 10분채 안 걸리며 서울시청까지도 30분 이내에 이동이 가능합니다.

지난 4월 분양한 ‘휘경자이 디센시아’는 시청까지 수도권전철 1호선을 이용해 30분 이내에 이동이 가능한 입지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지난 6월 서대문구 남가좌동에서 분양했던 ‘DMC 가재울 아이파크’는 시청, 여의도 방면으로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어 1순위 평균 89.8대 1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팀장은 “직장인들의 출퇴근 스트레스는 이사까지 고려할 만큼 영향을 끼쳐 직주근접 환경의 아파트는 보유가치가 높다”며 “특히 서울은 신규공급이 쉽지 않기 때문에 직주근접 환경의 단지들의 희소성은 갈수록 커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하반기 직주근접 입지를 갖춘 단지들이 분양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삼성물산은 도심권역 업무지구와 인접한 동대문구 이문동 일원에 ‘래미안 라그란데’를 하반기 선보입니다. 이 단지는 총 3069가구의 미니신도급 대단지로 조성되며 전용면적 52~114㎡ 920가구를 일반 분양합니다. 

지하철 1호선 외대앞역·신이문역을 이용해 시청 및 도심권역으로 빠르게 이동 가능하며 동부간선도로를 이용해 강남권 이동도 수월합니다.

롯데건설은 동대문구 청량리7구역 재개발 사업을 통해 짓는 ‘청량리 롯데캐슬 하이루체’를 이달 분양할 예정입니다. 이 단지는 총 761가구 규모이며 전용면적 51·59㎡ 173가구가 일반분양 됩니다.

롯데건설은 강남업무지구와 인접한 강남구 청담동에 ‘청담르엘’도 선보입니다. 전용면적 49~235㎡ 1261가구 규모로 들어서며 조합분을 제외한 176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성동구 용답동에서 ‘청계 SK VIEW(뷰)’를 내달 공급할 계획입니다. 총 396가구 중 전용면적 59㎡ 중심으로 108가구를 일반분양합니다. 

지하철 2호선 신답역, 5호선 답십리역 더블 역세권으로 도심권역과 강남업무지구로의 이동이 편리합니다.

대정이앤씨는 강동구 둔촌동에서 ‘둔촌 현대수린나’를 이달 분양할 예정입니다. 전용면적 66~84㎡, 총 34가구로 구성됩니다.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를 갖춘 점이 특징이며, 후분양 아파트로 지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