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을 넘어 지방까지…직주근접 단지 ‘인기’
수도권을 넘어 지방까지…직주근접 단지 ‘인기’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3.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둔산자이 아이파크 투시도. [사진제공=GS건설]
둔산자이 아이파크 투시도. [사진제공=GS건설]

직장 출퇴근이 편리한 직주근접 단지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업무와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워라밸 문화가 국내에 자리 잡았기 때문입니다.

워라밸 문화 확산으로 인한 직주근접 단지의 수요는 수도권에만 국한되지 않고, 지방 도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방의 경우 대부분 일자리가 풍부한 곳을 중심으로 인구 유입이 이뤄지고 기반 시설과 생활 인프라 등이 발달됩니다. 

특히 대형 산업단지, 대기업, 공공기관 등의 대형 업무시설이 가까운 단지는 수요자들의 큰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일례로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동에 위치한 '목련아파트'가 있습니다. 단지는 대전정부청사, 대전광역시청, 대형병원, 다수의 산업단지 등의 직주근접 단지로 지역 내 높은 시세를 기록 중입니다.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올해 5월 단지의 전용 101㎡의 평균 매매가격은 2853만원(3.3㎡당)으로 동월 대전광역시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1335만원) 대비 1500만원 이상 높았습니다.

또 충남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에 위치한 '천안 불당 지웰 더샵'이 있습니다. 단지는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천안캠퍼스 등의 직주근접 단지로 지역 내 높은 시세를 기록 중입니다.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올해 5월 단지의 전용 112㎡의 평균 매매가격은 3203만원(3.3㎡당)으로 동월 천안시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1036만원) 대비 2100만원 이상 높은 시세를 형성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최근 퇴근 후 개인 여가시간과 삶의 질 향상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직장과 가까운 주거지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대형 산업단지, 대기업 등의 출퇴근이 가능한 지역 내 단지는 더욱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최근 분양 시장에서도 직주근접 조건을 갖춘 지방 단지들에 많은 수요자들이 몰렸습니다. 일례로 올해 5월 충북 청주시 흥덕구에서 분양한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은 출퇴근 가능 거리에 SK하이닉스, LG생활건강 등의 대기업과 하청업체가 있어 직주근접 단지로 수요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473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3만4886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평균 73.75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1월 경남 창원시에서 분양한 '창원 롯데캐슬 포레스트 1·2단지'는 1순위 청약에서 952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2만6994명이 몰리며 평균 28.36 대 1의 경쟁률을 달성했습니다. 이 단지는 대기업 생산공장이 들어선 창원국가산업단지와 가깝습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지방 직주근접 단지들이 분양을 앞두고 있어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GS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달 대전광역시 서구 탄방동(숭어리샘주택재건축정비사업) 일원에서 '둔산 자이 아이파크'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42층, 12개동, 전용면적 59~145㎡ 총 1974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이 중 1353가구를 일반분양합니다. 

단지 인근에는 정부대전청사를 비롯한 다양한 공공기관, 다수의 대학교, 을지대학교 병원 등이 있어 직주근접 입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국가산단 후보지로 지정된 유성구와도 가까워 국가산단 개발이 완료되면, 주거 배후 수요가 더욱 풍부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전의 강남이라 불리는 둔산신도시 생활권으로 교통환경, 교육환경, 생활 편의시설 등도 갖췄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다음달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 금호동 일원에서 '힐스테이트 속초'를 선보입니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5층, 11개동, 전용면적 84·104㎡ 총 92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 인근에는 속초시청, 속초의료원, 춘천지방검찰청 속초지청 등의 시설이 있어 직주근접 여건을 갖췄습니다. 단지 앞으로 중앙초, 속초해랑중이 자리하며 영랑호와 영랑호수공원 산책로가 위치해 있습니다.

포스코이앤씨는 다음달 경남 김해시 신문1도시개발구역 일원에 ‘더샵 신문그리니티’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9층, 10개동 전용면적 84~102㎡ 총 1146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단지는 차량 10분 거리에 김해골든루트산업단지, 서김해일반산업단지가 위치해 있으며 의료 관련 업체가 들어서는 이지일반산업단지도 차량 이용 시 약 15분 만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한 업계 전문가는 “직주근접 단지는 출퇴근 시간에 의한 스트레스 감소로 거주자들의 만족도가 높다”며 “특히 지방 주요 산업단지 인근은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지역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만큼, 시장 하락기에도 안정성 높은 단지로 인식돼 분양 시장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있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