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으로 글로벌 스타기업 육성
소진공,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으로 글로벌 스타기업 육성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3.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으로 우수한 해외수출 성과를 기록하고 있는 소공인 업체들. (좌측부터) 무계바이오의 천연비료, 쿨파인더의 헤어제품, 꼬꼬잠의 유아용품 [사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판로개척 지원사업과 판로아카데미 운영으로 소공인 판로확대에 나선다고 28일 밝혔습니다.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은 지난 1월 모집공고를 통해 2553개사가 지원해 1차 서류평가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253개사가 선정됐으며, 10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판로개척 사업은 바우처와 판로아카데미로 나누어 지원합니다. 바우처는 2500만원 한도 내 필요한 항목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정적인 해외진출을 위한 해외전시회 참가비용, 해외 진출용 컨텐츠(영상제작, 브로셔 등) 제작, 해외 마케팅 등이 지원됩니다.

판로아카데미는 일반소공인과 스타소공인으로 구분해 지원합니다. 일반소공인에게는 사전진단, 해외진출 역량강화(교육 및 컨설팅), 해외 e커머스(아마존 등) 입점 및 판촉지원, 수출상담회, 물류비 지원에서 사후관리 등 유통 전 단계를 지원합니다.

스타소공인은 공개 오디션에서 선정된 우수한 소공인에게 전략 및 기획, 인큐베이팅, 판로지원, 사후관리 등 보다 전문화된 항목도 지원합니다.

소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을 통해 사업진행 한 달간 약 3억6000만원의 해외 수출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천연비료 제조 기업인 무계바이오 농업회사법인, 헤어제품을 제조·판매하는 쿨파인더, 유아용품을 제작하는 꼬꼬잠 등의 업체들이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소진공은 올 하반기에 수출상담회, 해외박람회 참여(K-CON, 아이돌트럭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해외 판로 연계지원 등을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판로개척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소공인은 해외 진출을 통해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자신만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끊임없는 도전에 나서고 있다"며 "우리나라 전체 제조업의 87%를 차지하고 있는 뿌리산업인 소공인이 글로벌 스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공단은 적극적인 맞춤형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