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수 김포시장, 김동연 지사에 '5호선 김포연장 노선·예타면제 적극 건의
김병수 김포시장, 김동연 지사에 '5호선 김포연장 노선·예타면제 적극 건의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28일 김병수 김포시장이 경기도청에서 김동연 경기지사를 만나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노선협의 및 예타면제 협조 등을 건의했다. [사진제공=김포시]

[김포=팍스경제TV] 김병수 김포시장이 28일 경기도청에서 김동연 경기지사와 염종현 경기도의장, 유영일 도의회 도시환경위원장을 만나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노선 및 예타면제 협조 등 현안사항을 건의했습니다. 

김 시장은 지난해 11월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지자체간 합의 이후 현재 대광위가 주관하고 있는 노선협의 등에서 경제적 타당성이 높은 김포시 노선(안)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경기도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현재 정부는 신도시 조성시 ‘선(先)교통-후(後)입주’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이 콤팩트시티 입주보다 늦어질 경우 혼잡률 280%의 골드라인 만으론 ‘선(先)교통’의 원칙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빠른 노선확정과 예타면제는 필수이며, 도가 적극 지원해줄 것을 요청한 것입니다. 

또한, 50만 대도시 진입에 따른 도의 사무권한 이양에 따라 김포시 내·해수면 관리에 필요한 다목적 행정선 도입에 도가 지원해주길 요청했습니다.

김포시는 그간 막혀있던 한강 철책 제거와 수상교통 도입 등으로 한강을 김포시민에게 돌려주고자 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이를 위해 행정선이 꼭 필요하단 입장입니다. 

이 밖에도 일산대교 무료화, 김포-고양연결 향산대교 건립, 도로확장 등 시민의 교통 및 생활편의와 직결되는 굵직한 문제들을 경기도가 함께 해결해 나가주길 적극 건의했습니다. 

이에 김동연 지사는 “김포시의 서울지하철 5호선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며 김포시 현안사항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