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 공식 사과...책임 통감하고 사고 수습 만전”
GS건설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 공식 사과...책임 통감하고 사고 수습 만전”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3.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GS건설 CI. [사진제공=GS건설]
GS건설 CI. [사진제공=GS건설]

GS건설이 지난 4월 발생한 인천 서구 검단아파트 건설현장 지하주차장 붕괴사고와 관련해 국토부 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에 대해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5일 밝혔습니다.

GS건설은 이날 사과문을 통해 "시공사로 책임을 통감하고,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며 "입주예정자들이 느낀 불안감과 입주시기 지연에 따르는 피해와 애로, 기타 피해에 대해 깊은 사과를 드린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이에 대해 충분한 보상과 상응하는 비금전적 지원까지 전향적으로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GS건설은 건물 안전 확보를 위해 필요한 조치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GS건설은 “재발방지를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고객분들의 신뢰를 회복하도록 하겠다”며 “나아가 저희 회사를 사랑해 주시는 모든 고객분들과 관계당국 그리고 발주처에도 깊은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또 “특히 저희는 대형시공사로서 설계, 시공 전 과정에 대해 무조건 무한책임을 다하여야 마땅하다는 고객들의 당연한 기대에 이의 없이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비록 이번 프로젝트가 대다수 프로젝트와 달리 당사가 설계를 직접 발주한 것은 아니지만 설계사가 가장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실수를 범했을 때 ‘무량판 구조인 이상은 어떤 형태를 취하더라도 무조건 보강근을 더해 시공한다’는 원칙을 견지해 왔음에도 보강근이 결여된 이례적인 설계에 대해 크로스체크 등을 통해 완벽하게 걸러내지 못한 채 동일한 설계사에 단순히 재검토를 의뢰하는 안일한 대처에 그친 결과, 붕괴를 막지 못한 것은 GS건설 답지 못한 부끄러운 실수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앞으로는 더욱 설계관리를 강화해 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GS건설은 “그 밖에 조경 시공과정에서 토사를 다룸에 있어 기본 원칙을 지키지 못했거나 기타 실수를 저지른 점도 깊이 반성하고 역시 동일한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겠다”며 “콘크리트 강도 문제는 붕괴사고로 인한 데미지인지 여부 그런 데미지가 건물 전체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되 만일 안전에 문제가 된다면 그것이 어디까지가 되었건 최대한 재시공 범위를 충분히 넓혀서 안전과 관련된 모든 문제점을 원천적으로 제거토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