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장애인 자립 돕는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풀무원투게더’ 설립
풀무원, 장애인 자립 돕는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풀무원투게더’ 설립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3.07.0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풀무원이 장애인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한 CSV(공유가치창출) 활동의 일환으로 장애인 표준사업장을 설립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해 나갑니다.

풀무원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함께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풀무원 양지물류센터 내 부지에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 사업장 ‘풀무원투게더’를 설립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6일 밝혔습니다.

풀무원과 공단은 5일 경기도 용인시 소재 풀무원투게더 공장에서 준공식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준공식에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조향현 이사장과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 (주)풀무원투게더 박광순 대표, (주)풀무원투게더 김맹용 공장장, 풀무원투게더 공장에서 근무 중인 장애인 근로자 등 총 6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풀무원은 지난해 9월 공단과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 협약을 맺고, 약 9개월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풀무원투게더 공장을 설립했습니다. ‘풀무원투게더’라는 이름에는  풀무원이 운영하는 공간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행복과 희망을 만들어가자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은 자회사에 고용된 장애인을 모회사가 고용한 것으로 인정하는 제도다. 장애인에게 양질의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장애인 고용 의무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합니다. 풀무원은 푸드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동훈)가 100% 출자한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풀무원투게더’를 통해 장애인 고용 확대는 물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풀무원투게더에서 일하는 장애인 근로자들은 풀무원 전 계열사의 제품 포장에 사용되는 100% 워터 아이스팩 제조, 풀무원 나또 제품 온라인 택배 포장 및 소분 업무를 담당하며 녹즙 택배 포장, 반려동물 브랜드인 아미오 소포장 작업 등에도 참여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풀무원은 5월부터 직무, 소양 교육과 교육 기간 평가를 통해 정규직 대상자 23명을 선정해 고용했으며, 올해 내 14명을 추가로 고용할 계획입니다. 이중 34명은 중증 장애인, 3명은 경증 장애인입니다. 비장애인 3명도 풀무원투게더 공장에서 장애인 근로자들과 함께 일하게 됩니다. 

풀무원투게더 공장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적극적인 지원과 현직 건축학과 교수의 재능을 기부받아 지상 1층 연면적 1,106.82m² 규모로 지어졌습니다. 건물 부지는 풀무원푸드머스 양지물류센터 내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마련했습니다.

공장 입면의 디자인은 세종대 건축학과 김동현 교수의 재능 기부로 설계됐습니다. 단순하고 절제된 디자인과 풀무원 그린 포인트 컬러의 조화로 심플하고 개성 있으면서도 편안한 공간을 연출했습니다. 업무 공간과 휴게 공간을 분리하되 장애인 사업장 기능에 맞게 작업장으로의 진입이 용이하도록 동선을 구성했습니다.

풀무원은 TF팀을 꾸려 공장 외부와 내부의 디자인 설계에 머리를 맞댔습니다. 풀무원투게더 공장은 장애인 표준 사업장 인증, BF인증(Barrier Free,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도)뿐 아니라 장애인 표준 사업장으로는 국내 최초로 글로벌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인 LEED 인증까지 추진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근로자들의 안전을 고려해 건물 출입로의 단차를 최소화하고, 건물 내부 복도 폭을 1.5미터 이상 여유 있게 구성했습니다. 모서리를 최소화하고 곡면 형태의 벽체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동선을 유도했습니다. 점자를 활용해 동선을 표시하고, 목적지를 안내하는 사인물을 설치해 장애인 근로자들의 안전에 신경 썼습니다. 바닥재도 장애인 근로자들의 안전을 고려해 미끄럽지 않은 바닥재로 사용했습니다. 유리와 목재, 석재 등을 친환경 마감재로 사용하고, 채광을 극대화하여 밝고 투명한 휴게 공간과 작업 환경을 구현했습니다.

풀무원은 장애인 근로자들에게 출퇴근 통근버스를 지원하여 원거리 거주 장애인들에게도 근로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모회사인 풀무원푸드앤컬처와 동일한 복지 후생 혜택 또한 제공할 계획입니다.

풀무원투게더 김맹용 공장장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지원으로 장애인과 함께 근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장애인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며 “풀무원투게더 공장에서 장애인들이 개개인의 능력을 발휘하고, 장애인들의 경제적 자립을 도울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gfddgg 2023-12-05 10:35:18
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

ㅗ소솟 2023-12-05 10:34:35
안전이먼저다

김태현 2023-12-05 10:33:41
풀무원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