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 가속화...1만개 일자리 창출 목표
완주군,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 가속화...1만개 일자리 창출 목표
  • 김대중 기자
  • 승인 2023.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봉동읍 구암리 일원에 50만평 규모
연매출 10조원 달성
수소기업 100개 유치 등
유희태 완주군수가  ‘세계일류 수소도시 완주’ 실현을 위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사진제공=완주군청]

[완주=팍스경제TV]유희태 완주군수가 군의 목표인 ‘세계일류 수소도시 완주’ 실현을 위해  2단계 추가 조성의 필요성까지 언급, 국가산단 이후의 계획까지 빠르게 선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10일 완주군에 따르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수소특화 국가산단의 예비타당성 절차를 3개월 안에 마무리 하겠다고 밝혀 국가산단 조성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원 국토부 장관이 예비타당성 절차 3개월, 각종 영향평가 및 인허가 절차 등을 1년 6개월 안에 마무리 하겠다고 밝힌 만큼 완주군의 사업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군은 수소특화 국가산단 착공을 목표로 범정부 추진지원단과 연계해 산단조성을 신속하게 추진하려는 체계를 구축, 지원단과 월 1회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하며 주요 이슈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 사업시행자인 LH, 전북개발공사 및 전북도와 정치권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구축해 각종 영향평가나 인허가를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군은 ‘우리의 꿈, 세계 1등 수소산업 글로벌 경쟁력 확보로 초격차 시대를 열다’는 비전으로 조성될 수소특화 국가산단은 봉동읍 구암리 일원에 50만평 규모로 연매출 10조원 달성, 수소기업 100개 유치, 일자리 1만개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편, 완주군 용진읍~익산시 춘포면 구간 약 12.3㎞ 4차로의 국도대체 우회도로 신설과 익산식품클러스터 1,2단계 130만평 및 수소특화국가산단 포함 완주산단 370만평 총 500만평의 대규모 물동량 처리를 위해 내륙 철도수송 체계 구축을 위한 산업선도 필요한 상황입니다. 

또한, 철도 이용객의 이동권 확보를 위해 전라선(익산~여수) 삼례역 KTX, SRT 정차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완주군은 운곡지구 2010세대, 삼봉 1지구 5940세대, 2지구 7006세대, 미니복합타운 3320세대 등 대규모 주거 개발과 입주가 진행되고 있으며,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이 완료되면 거주 인구와 교통량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유희태 군수는  “수소특화 국가산단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고, 투자의사를 밝히고 있어 50만평 규모의 추가 조성이 필요하다”며 “지속적인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교통 혼잡 해소와 지역 간의 원활한 물류 수송 및 물류비 절감을 위해 교통체계 확충도 절실한 상황이다”라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