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청년들 ‘배민라이더스쿨’, 산업안전보건의 달 안전 우수 사례 선정
우아한청년들 ‘배민라이더스쿨’, 산업안전보건의 달 안전 우수 사례 선정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3.0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배달 업계 최초이자 유일의 오프라인 이륜차 안전 교육기관 ‘배민라이더스쿨’이 정부가 선정한 이륜차 배달업계 안전 사고 예방 우수 사례로 선정됐습니다.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이사 김병우)은 지난 11일 서울시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서울안전 UP 이륜차 배달 사고예방 안전 세미나’에 이륜차 배달업계 안전 사고  예방 우수사례 기업으로서 참석해 그간의 성과를 공유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서울광역본부는 ‘2023년 서울 산업안전보건의 달’을 맞아 산업별로 안전 사고 예방 우수 사례를 선정하고, 세미나를 통해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건설업, 건물관리업, 이륜차 배달업 등 3개 산업에서 우수 사례를 선발한 결과, 이륜차 배달업계에서는 배민라이더스쿨이 이륜차 안전 사고 예방과 안전 문화 조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대표 우수 사례로 선정됐습니다.

이날 세미나에는 업계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아한청년들 배민라이더교육센터장 남기영 이사가 배민라이더스쿨의 배달 라이더 사고예방 활동 및 안전 운전 문화 개선 사항을 발표했습니다.

남기영 이사는 “업계 유일한 오프라인 이륜차 안전 및 배달서비스 교육 기관 배민라이더스쿨은 체계적인 이륜차 안전 운행 교육과 건전한 배달 문화 조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며 “이론과 실습교육이 모두 가능하도록 설계된 배민라이더스쿨에서는 20년 이상의 이륜차 교육 경력이 있는 강사진들이 심도 있는 교육을 진행한다”고 말했습니다.

‘배민라이더스쿨’은 이륜차 운전자의 안전운전 의식 함양과 배달서비스 노하우 전수를 위해 2021년 5월 우아한청년들이 개소한 업계 유일의 오프라인 이륜차 안전 및 배달서비스 교육 기관입니다.

실제 배달환경을 그대로 재현한 실외 실습장을 이용해 매주 7회씩 배달 라이더 대상으로 이론 및 실습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결과 작년에는 5400여 명의 배달 라이더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올해는 연간 수강생 8000명을 목표로 운영 중입니다.

업계 유일의 교육기관인 만큼 정부부처와 안전한 배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협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작년 5월에는 대한적십자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배달 라이더를 위한 맞춤형 응급처치 특강 ‘우리동네 구조대’를 진행했고, 올해 2월에는 배달 라이더 대상 심폐소생술(CPR·CardioPulmonary Resuscitation)교육을 진행해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밖에도 ▲경찰청과 무사고·무위반 라이더를 대상으로 벌점을 경감해주는 ‘착한운전 마일리지’, ▲국토교통부,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연구원 등 교통 안전 유관 기관 전문가들과 안전 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한 자문단 운영 등 배달 안전 문화 형성을 위한 폭 넓은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아한청년들 배민라이더교육센터장 남기영 이사는 “배달 라이더의 안전을 위해 시행한 업계 선도적이 활동들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며 “앞으로도 업계 유일의 배달 이륜차 오프라인 교육기관으로서 사명감을 갖고 라이더 안전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협업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