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농촌 빈집재생 프로젝트’ 지원하여 지역 농가 활성화
이마트, ‘농촌 빈집재생 프로젝트’ 지원하여 지역 농가 활성화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3.0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이마트가 농어업 및 농어촌 상생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및 전라남도 등 민관합동으로 손을 잡았습니다.

이마트는 7월 12일 농림축산식품부 세종청사 대회의실에서 농식품부, 전라남도, 해남군, 대·중소기업 농어업협력재단과 5자 민관합동 ‘농촌 빈집재생 프로젝트’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이날 협약식에는 농식품부 농촌정책국장, 전라남도 농축산식품국장과 해남군 부군수, 대·중소기업 농어업협력재단 본부장 그리고 이마트 CSR 담당 상무이사가 참석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이마트는 정부와 민관합동으로 농촌에 방치된 빈집을 정비할 계획입니다. 농식품부는 2027년까지 농촌에 방치된 빈집을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방치된 빈집을 재정비하여 농촌의 인구감소 및 지역사회 활성화에 힘을 보탤 목적으로 추진됐습니다. ‘농촌 빈집재생 프로젝트’도 농촌 빈집정비 활성화 대책의 일환입니다.

농촌 빈집재생 프로젝트는 빈집 소유자와 정부·기업이 함께 빈집을 리모델링해 ▲귀농·귀촌인 임대주택 ▲마을호텔 ▲어린이·청소년 학습 공간 등을 조성하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이번 프로젝트 1호 대상지는 전남 해남군의 마산면과 북평면이다.전남은 2022년 12월 말 기준 빈집이 2만1766채로 전국 6만6000여 농촌 빈집 가운데 27%를 차지해 가장 많습니다.

이번 1호 프로젝트는 23년 7월부터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총 8.5억원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그 중 4억원은 농어촌상생협력기금으로 이마트의 성금 2억원과 재단 성금 2억으로 조성됐습니다.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은 농어업 및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 및 민간기업 등과 농어촌 및 농어업인 간의 상생협력 촉진을 위한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조성된 민간기금입니다. 기금과 국비로 마련된 예산으로 해남군의 마산면과 북평면에 임대주택과 마을호텔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우선 해남군 마산면의 빈집 10곳을 선정하여 ‘임대주택’으로 활용할 목적으로 리모델링을 진행할 예정이빈다. 리모델링 진행과 함께 주민자치회에서는 임대주택에 거주할 이주가구를 모집하고 해남군에서는 주택 계약 및 관리 감독과 이주가구의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마트는 마산초등학교와 협력해 학습실을 조성하는 등 이주 학생을 위한 지원 사업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마트 홍성수 CSR담당 상무는 “이마트와 농식품부는 다양한 협업 사업을 적극 추진해 농촌 상생을 위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등 ESG 가치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