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충남지사, 집중호우 피해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
김태흠 충남지사, 집중호우 피해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참석해 피해·대응 상황 등 설명
17일 김태흠 충남지사가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집중호우 대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서 집중호우 피해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을 요청하고 있다. [사진제공=충남도]

[충남=팍스경제TV] 김태흠 충남지사가 오늘(17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도내 집중호우 피해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함께 금강 주변 비닐하우스 시설작물 피해에 대한 특별 지원을 건의했습니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집중호우 대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는 김 지사를 비롯한 17개 시도 단체장과 중앙부처 장관 등이 참석했습니다.

김태흠 지사는 윤 대통령에게 도내 피해상황과 도와 시군 대처상황을 설명한 뒤 “추가 인명 피해가 발생치 않도록 지하차도, 산사태 우려 지역, 하천변 등 위험 지역에 대한 선제적인 통제와 주민 대피 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김 지사는 향후 댐 긴급 방류 시 중앙부처와 수자원공사, 지자체 간 긴밀한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번 호우는 금강벨트를 중심으로 집중돼 방류가 불가피한 상황임은 이해하나, 대청댐과 용담댐이 집중호우와 동시에 방류하다 보니 지천 물이 금강 본류로 유입되지 못해 하류지역 농경지 침수 등의 피해가 더 발생했다”고 설명하며 협의 기구 필요성을 제기했습니다.

김 지사는 특히 “호우 피해가 큰 청양과 부여, 공주, 논산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조기 선포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윤 대통령에게 건의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 16일 부여 침수피해 비닐하우스단지 점검 사실을 언급하며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더라도 비닐하우스 시설작물은 농약대와 대파대 등 일부만 지원받을 수 있다"며

"출하를 앞둔 수박밭이 물에 잠기며 억대의 손실을 입는 경우가 있지만, 현재 규정으론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없다”고 특별한 지원 대책마련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