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특례시, 직업계고 취업지원...미래 이끌 '리더' 육성
수원특례시, 직업계고 취업지원...미래 이끌 '리더' 육성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올해 수원지역 8개 직업계고 5911명 참가한 진로·리마인드·도약캠프
전국 취업계고 대비 10% 높은 취업률, 취업 지원사업 효과 ‘입증’
17일 오후 수원시청 대강당에서 진행된 2023 직업계고 진로캠프 총평보고회에 참석한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특례시]

[수원=팍스경제TV] 무수한 직업이 사라지고 생성되는 사회를 살아가며 미래를 준비하고 진로를 계획하는 것은 학생이나 학교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청소년들이 저마다의 무한한 가능성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다채로운 진로의 길을 펼쳐 보이는 것은 사회의 건강한 발전을 위한 의무이자 필수 요소입니다.

대학에 진학하는 것만이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 아니라 소질과 적성, 능력에 따라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특별한 인재로 육성되는 직업계교 학생들의 성공적인 취업과 안정적인 진로 모색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수원시는 직업계고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길을 제시하는 수원시 진로캠프

직업계고인 한봄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A군은 지난 3월 말 이틀간의 진로캠프를 경험하며 불안정하게 느껴졌던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친구들과 팀을 구성해 자신들만의 규칙을 정하는 과정에서 구성원의 성향과 개성을 파악할 수 있었고, 일학습병행제 등 직업계고를 선택한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정보를 실질적으로 획득하는 시간도 유익했습니다. 특히 ‘미래의 내가 나오는 기사’로 신문을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은 미래에 대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는 기회가 됐습니다. 그는 “미래를 상상할 때 특정한 활동 계획 같은 구체적인 고민을 해본 적은 없어 처음에는 막막했지만, 글로 표현하기 위해 고민하면서 꿈에 대한 객관적인 방향을 확립할 수 있었다”며 “진로캠프를 마치고 집에 돌아가 부모님과 함께 진지하게 미래를 설계하는 대화를 하기도 했다”고 전했습니다.

수원정보과학고등학교 1학년 B양은 “원하는 직업이 있어 직업계고를 왔는데도, 직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사회생활에 대해서도 잘 몰라 막막하게만 느껴졌다”며 “진로캠프를 통해 나에 대해 알아가고, 친구들과 가까워지고, 내가 다니는 학교와 내가 원하는 직업에 대한 다양한 수업을 들으며 여러 길과 방법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했습니다. 이어 “어떤 방식으로 살아갈지 고민이 많던 내가 좋은 길을 갈 수 있도록 가르쳐준 진로캠프가 무척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시는 17일 오후 시청 대강당에서 ‘2023직업계고 진로캠프 총평보고회’를 열었습니다. 보고회에선 올해 진로캠프 경과보고와 참여학생 소감 발표, 우수학생 시상 등이 진행됐고, A군과 B양의 사례와 같은 다양한 경험담이 학생들에게 공감을 받았습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재준 수원시장은 “수원시가 전국 최초로 시작해 다른 광역지자체들도 벤치마킹한 사업인 만큼 더 세심하게 프로그램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다듬고 투자하겠다”며 “직업이 격변하는 시대이지만 하고 싶은 것을 찾아서 끊임없이 도전할 수 있도록 수원시가 여러분들이 가는 길을 든든히 받쳐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수원지역 직업계고 학생들이 올해 진행된 진로캠프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수원시]

◈ 전국 최초 시작해 진로·리마인드·도약캠프로 발전

직업계고 진로캠프는 수원시가 전국 최초로 시행해 10년째 이어오고 있는 사업으로, 수원시와 경기교육청이 주최하고 수원상공회의소가 주관해 올해 수원지역 8개 직업계고 학생 전체가 참가했습니다.

진로캠프의 시작은 지난 2014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직업계고로 진학한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직업관을 심어주기 위해 당시 수원정보과학고, 수원전산여고, 삼일상고 등 3개 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캠프 사업이 시작됐습니다. 학생 스스로 자신을 탐구하고 진로를 탐색하는 진로캠프가 호응을 얻자 2016년도부턴 8개 학교로 대상을 확대했습니다. 이어 2019년부턴 2학년도 진로캠프 대상으로 포함시켜 리마인드 진로교육을 개설했으며, 올해부턴 3학년까지 진로캠프 대상이 늘어났습니다. 수원에 있는 8개 직업계고의 전체 학생 5천911명이 모두 진로캠프에 참여하며 직업계고 학생 지원의 새로운 지평을 연 셈입니다.

원래 진로캠프는 합숙 방식의 캠프로 진행됐으나 코로나19 이후 각 학교에서 학급 단위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으로 변경됐습니다. 1~2학년은 이틀간 14시간의 교육을, 3학년은 하룻동안 7시간의 교육을 받는데, 내용이 모두 진로 탐색에 초점을 맞춰 알차게 구성됐습니다.

우선 1학년 대상 진로캠프는 인성검사로 1일차를 시작합니다. 이어 캠프 소개 및 팀을 정하고 게임 등을 하며 친밀감을 높이는 동기부여 시간이 진행되고, 픽토그램을 통해 인성과 가치관을 되돌아보는 시간도 가집니다. 이후 선취업후진학, 일학습병행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등 직업계고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제도들에 대해 알아본 뒤 공감으로 소통하는 방법도 배웁니다. 2일차는 익숙했던 영화의 장면들을 통해 자존감을 찾아보고, 꿈을 발표하는 시간과 맞춤형 취업전략 설정, 실천 목표를 세우고 행동을 담은 도전 박스 만들기 등을 진행합니다.

2학년은 리마인드캠프로, 팀 단위 활동을 위한 팀 빌딩 과정에서 단체 활동과 협업의 중요성을 체득합니다. 이어 직업유형검사를 실시해 개별적 멘토링이 진행되며, 신직업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인생시계 그리기, 미래사원증 등의 교재들을 활용합니다. 디자인싱킹으로 나만의 재산을 창조하는 생각요리 시간도 이어지며, 2일차엔 기업조직의 이해와 시간관리계획, 목표와 로드맵 설정 등을 재미있는 방식으로 배운 뒤 나의 인생 그래프를 그려봅니다.

졸업을 앞둔 3학년은 도약캠프에 참여합니다. 3년 동안의 직업계고 생활을 돌아보며 현실을 점검하고 새로운 시작을 앞두고 열정을 다집니다. 또 ‘내가 사장이라면’ 등 역지사지의 마음을 통해 회사와 나의 차이를 생각하고 줄여나가는 시간을 갖고, 첫 월급으로 한달 살아보기 등 효율적인 금융 플랜도 배웁니다.

수원지역 직업계고 학생들이 올해 진행된 진로캠프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수원시]

◈ 수원시, 맞춤형 지원으로 직업계고 학생들 취업 돕는다

시는 직업계고 학생들이 대학 진학 대신 취업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직업계고 학교 전담 일자리상담사(카운슬러) 배치, 찾아가는 취업특강, 실전 면접 클리닉, 노동인권교육 등 취업 이후 필요한 소양까지를 모두 아우릅니다. 특히 정기적인 간담회를 열어 학교와 수원상의, 수원일자리센터, 기업단체 관계자 등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4~7일에 한봄고와 삼일공업고에서 진행된 실전면접 클리닉도 직업계고 학생들을 위한 취업 지원사업의 일환입니다. 수원일자리센터 컨설턴트들이 직접 이력서클리닉, 면접스킬 등 실질적인 내용을 알려주고, 최근 면접 동향을 반영한 모의면접도 실시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면접시 갖춰야 할 복장과 태도 등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재준 수원시장이 지난 3월27일 한봄고에서 직업계고 학생들을 위한 특강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이재준 시장이 직접 강사로 나서기도 했습니다. 지난 3월27일 한봄고에서 진행된 진로캠프에 ‘수원시의 미래를 말하다’를 주제로 직업계고 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을 직접 소개하는 한편, 자신의 직업 변화 스토리를 들려주며 학생들에게 미래에 대한 비전과 용기를 북돋았습니다.

덕분에 학생들은 진로 설정과 자신감에 도움을 받아 성공적인 취업을 할 수 있고, 지역 내 기업들은 우수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지원사업의 효과는 수원지역 직업계고 학교의 높은 취업률이 증명합니다. 지난 2021년 수원 직업계고 취업률은 65.2%를 기록했는데, 이는 전국 55.4%, 경기도 51.5%와 비교했을 때 10% 이상을 상회하는 것입니다. 지난해엔 수원 8개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률이 67.7%로 상승해 전국 57.8%, 경기도 54.8%보다 월등히 높았습니다.

이재준 시장은 “수원시의 다양한 지원정책은 직업계고 학생의 진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며 “직업계고 학생들이 미래 수원시의 리더가 돼 경제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수원을 이끌어 나가기 바란다”고 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