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천안시, 생태축 복원으로 '금북정맥' 잇는다
충남 천안시, 생태축 복원으로 '금북정맥' 잇는다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천안시·환경부·충남도·국립생태원·한국도로공사, 생태통로 설치 업무협약

 

금북정맥 협약식(2) 단체 사진 설명=사진 왼쪽부터 조도순 국립생태원장, 안재수 도 기후환경국장, 김종률 환경부 자연보전국장, 신동헌 천안시부시장, 박건태 한국도로공사 본부장
금북정맥 생태계 복원사업 협약식(왼쪽부터 조도순 국립생태원장, 안재수 도 기후환경국장, 김종률 환경부 자연보전국장, 신동헌 천안시부시장, 박건태 한국도로공사 본부장) [사진제공=천안시]

[천안=팍스경제TV] 충남 천안시는 오늘(18일) 시청에서 환경부·충남도·한국도로공사·국립생태원과 함께 50년 넘게 단절된 천안 목천 금북정맥을 잇는 생태축 복원사업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협약식엔 신동헌 천안시 부시장, 김종률 환경부 환경보전국장, 안재수 충남도 기후환경국장, 박건태 한국도로공사 건설본부장, 조도순 국립생태원장이 참석했습니다.

한반도의 자연적 상징이며 동시에 한민족의 인문학적 기반이 되는 백두대간과 연결되는 금북정맥은 1970년 경부고속도로 개통으로 단절돼 50년 이상 생태학적 분리가 이뤄졌습니다.

이에 시는 2021년부터 환경부와 충남도의 보조 재원을 받아 목천읍 응원리에 경부고속도로와 시도 22호선을 횡단하는 금북정맥 생태축 복원을 추진했습니다.

고속도로를 횡단하는 사업 대상지의 특수성과 수립된 사업비 부족 등으로 인해 당초보다 사업은 지연됐지만, 시는 지난 3월 충남도, 한국도로공사 3자 업무협의를 시작으로 5차례 이뤄진 금북정맥 생태축 복원사업 유관기관과 협의를 통해 이번 협약을 이끌어냈습니다.

협약은 금북정맥 생태축 복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협약기관 간의 행정적·재정적·기술적 협력을 목표로 체결됐습니다.

협약에 따라 이들 기관은 2026년까지 총 393억 원을 투입해 단절 구간에 길이 98m, 폭 30m의 생태통로를 설치합니다.

산림휴양과(생태통로 조감도)
생태통로 조감도. [그래픽제공=천안시]

시는 금북정맥 생태축 복원사업의 본 사업자로서 설계와 시공을 한국도로공사에 위탁하고 사업완료 시 유지관리에 대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환경부는 생태축복원협의회의 주최를 맡아 금북정맥 생태축 복원사업 총괄 및 국고 보조금을 지원하며, 충남도는 사업추진에 필요한 행정적 지원 및 도비 보조금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한국도로공사는 위탁 사업자로서 추가 재원 부담과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국민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반적인 설계와 시공을 담당하며, 국립생태원은 대규모 생태통로가 조성되는 사업이니만큼 전문적인 모니터링과 자문을 제공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안재수 도 기후환경국장은 “한반도 생물다양성이 보전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며, 사명감을 갖고 자연환경복원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했습니다. 

신동헌 부시장은 “금북정맥의 충남도 관문인 천안시가 상징성과 역사성 회복 및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해 고속도로와 시도로 끊어져 있던 구간에서 생태축 복원사업을 시작하고자 한다”며 “생태축 복원 핵심 사업인 만큼 생태환경 건강성 회복은 물론 민족정기를 잇고 생태자원의 파편화 축소에도 일조해 친환경 그린도시 천안의 눈에 띄는 결과물 중 하나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