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잠 설치는 서울 도로변 주거단지...‘소음 저감’으로 수요자 확보 나서
밤잠 설치는 서울 도로변 주거단지...‘소음 저감’으로 수요자 확보 나서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3.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토브 청담 투시도. [사진제공=주성알앤디]
토브 청담 투시도. [사진제공=주성알앤디]

서울 지역의 도로변 주거단지가 기준치를 웃도는 소음에 노출되고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KOSIS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기준, 서울 주거지역(용도지역 가·나지역)의 도로변 낮 시간대 소음도는 평균 70dB(데시벨)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주간 소음도 기준치인 65dB을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특히 심야 시간대의 소음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 도로변 지역의 오후 10시~익일 오전 6시까지를 기준으로 하는 밤 시간대 소음도는 67dB로 야간 기준치인 55dB과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67dB은 전화벨 소리나 시끄러운 사무실 소음 등에 버금가는 수치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미세먼지 다음으로 건강을 위협하는 환경적 요인으로 소음공해를 꼽았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2018년 펴낸 ‘유럽 환경소음지침’ 을 통해 밤 시간대 40dB 이상의 소음은 수면 장애와 각성 등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밝혔습니다. 

또 55dB 이상의 소음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청력 저하와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도로변 주거단지의 대표적인 소음 원인으로는 차량·이륜차가 꼽힙니다. 등록대수 증가와 그에 따른 통행이 활발해지면서 주변 주거단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자동차 누적등록 대수는 2021년 대비 2.4% 증가한 2550만3078대로 확인됐습니다. 이륜차 역시 지난해 말 기준 219만7763대에 달하는 신고대수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따라 분양시장에서도 소음 저감 시스템을 도입해 호응을 얻는 사례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3월 서울 동대문구에서 분양한 ‘휘경자이 디센시아’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329가구 모집에 1만7013명이 몰려, 평균 51.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방음벽 설치와 고급 창호 적용을 통해 소음 저감을 도모한 것이 흥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입니다. 

앞서 2019년 서울 강남구에 공급된 ‘펜트힐 논현’ 역시 대로변 소음을 최소화하는 커튼월 시공 방식 등을 도입해 인기를 끌었습니다.

부동산 전문가는 “도로변 주거단지는 차량 통행이 활발하고 각종 집회나 행사 등이 많아 소음 피해에 노출될 우려가 크다”며 “소음 저감이 분양시장의 당면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건설부동산 업계에서도 신규 공급 단지에 소음 저감을 위한 다양한 방식을 시도하는 등 수요자 확보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디벨로퍼 주성알앤디가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소음 저감 시스템을 도입한 주거시설을 선보입니다.

주성알앤디는 서울 강남구 청담동 일원에 조성하는 ‘토브 청담’을 분양 중입니다. 지하 8층~지상 20층 규모로, 고급주택 전용 157.95㎡ 22가구, 펜트하우스 2가구∙오피스텔 전용 83.65㎡~100.19㎡ 18실∙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됩니다. 시공사는 효성중공업입니다.

토브 청담은 왕복 12차선 규모의 영동대로와 맞닿아 있는 고급 테라스하우스입니다. 여름철 열대야와 도로변 소음, 빛 공해 등 수면 방해 요소를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다양한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외부의 경우 단열·방음 기능이 우수한 친환경 건축자재인 점토벽돌을 마감재로 사용해 도로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것으로 보입니다. 생활공간 내부는 독일 창호시장 점유율이 63%에 달하는 세계적인 명품 시스템 창호인, 슈코(Schueco) 창호 시스템이 도입됩니다. 

슈코 창호는 내진 내풍, 열·소음 차단 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수 알루미늄 합금기술을 적용해 뛰어난 강도를 보유했으며 장기간 사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슬림한 외관 디자인 등 차별화되는 심미적 요소도 갖추고 있어 해외 유수의 랜드마크 빌딩이나 최고급 주거시설 등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암막 블라인드를 비롯해 자동 온도조절 시스템, 조명의 밝기 조절이 가능한 디밍 시스템 등이 도입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