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4공장 'PPQ 진행 예정'..."전체 공장 가동 초읽기"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4공장 'PPQ 진행 예정'..."전체 공장 가동 초읽기"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3.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대표 현덕훈)는 충북 오송 본사에서 가장 마지막에 준공된 4공장(건물명 Adventure)의 가동 준비가 순항 중이라고 3일 밝혔습니다. 

지난 해 3월 완공된 4공장은 설비 완공 후 자체 검증(밸리데이션)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제품 생산을 위한 시험 생산과 성능 평가 생산(Product Performance Qualification, PPQ)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PPQ가 완료되면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는 1공장부터 4공장까지 모든 사이트의 생산 준비를 마치고 본격적인 가동을 위한 출발선에 서게 됐습니다.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의 핵심경쟁력인 ‘알리타 스마트 바이오 팩토리(ALITA Smart BioFactoryTM)’가 적용되는 4공장은 32,000L 규모의 업그레이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생산시설과 4천셀 규모의 최첨단 자동화창고로 구성된 최첨단 항체의약품 생산시설입니다. 회사는 수주 계약 진행 상황에 맞춰 4공장의 시험생산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허가 당국의 GMP 실사를 위한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하여 공장 가동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기술 이전부터 성능 평가 생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선제적 대응으로 만반의 준비를 갖춰 대형규모 수주가 들어오더라도 차질없이 생산을 진행한다는 전략입니다.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현덕훈 대표는 “최근 당사는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 및 국내 제약사와 수주 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시험생산과 PPQ를 담당하는 팀을 구성해 수주 계약이 완료되는 대로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생산공정 돌입이 가능하도록 TFT를 직접 진두지휘하고 있다”라며 “AI와 머신러닝 기법 적용 등 자사의 특허기술이 집약되어 있는 최첨단 제조시설인 4공장의 시험생산 준비를 마치고 대규모 상업 생산이 가능한 글로벌 CDMO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연면적 5만제곱미터의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의 공장은 크게 1,2공장이 있는 1캠퍼스와 3,4공장이 있는 2캠퍼스로 구분되며 1공장(Pioneer)은 6000L, 2공장(Frontier)은 28,000L, 3공장(Voyager)과 4공장(Adventure)은 각각 88,000L, 32,000L로 총 154,000L규모로 구성됐습니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의 바이오시밀러 ‘HD201’, ‘HD204’, ‘PBP1502’ 와 항체신약 ‘PBP1510’의 임상제품을 생산하는 1공장은 최근 고객사의 다양한 제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설비를 추가하여 밸리데이션 과정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