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분이면 출근”...서울 3대 중심 업무지구 가까운 아파트 인기
“30분이면 출근”...서울 3대 중심 업무지구 가까운 아파트 인기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3.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호반써밋 개봉 조감도. [사진제공=호반건설]
호반써밋 개봉 조감도. [사진제공=호반건설]

올해도 서울 3대 중심 업무지구를 가깝게 둔 아파트가 분양 시장에서 선방하고 있습니다. 특히 YBD(영등포∙여의도권역), CBD(서울도심권역), GBD(강남권역) 해당 지역들을 30분 이내로 이동할 수 있는 단지들의 인기가 높습니다.

실제로 올해 서울에서 청약 경쟁률 상위 3위를 기록한 단지들은 모두 업무지구를 30분 내 거리에 두고 있습니다. 평균 242.3대 1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청량리 롯데캐슬 하이루체’는 지하철 1호선과 수인분당선, 경의·중앙선, 경춘선, KTX 강릉선, 중앙선 등 6개 노선이 지나는 청량리역을 통해 종로(CBD)를 10분대로 닿을 수 있습니다.

2위를 기록한 ‘영등포자이 디그니티’는 YBD에 위치한 직주근접 단지로 눈길을 끌었고, 1순위 청약에서 평균 198.76대 1로 마감했습니다. 뒤를 이은 ‘호반써밋 에이디션’ 역시 지하철 1호선 용산역을 이용하면 여의도와 시청으로 10분대로 출퇴근이 가능해 1순위 청약에서 평균 162.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업무지구가 가까운 단지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매매거래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공공매입 제외 올해 서울 아파트 매매 거래량 1위는 송파구 ‘헬리오시티’로 157건 거래됐습니다. 이 단지는 강남권역을 차로 10분대, 지하철로는 20분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 3대 중심 업무지구와 가까운 곳의 신규 분양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풍부한 배후수요로 인해 교통 및 편의시설이 이미 잘 갖춰져 있는데다, 거래가 꾸준하게 이뤄져 환금성 측면에서도 유리하기 때문이다”며 “또 직장과 가까우면 출퇴근 시간과 비용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여가활용 시간이 늘어 주거 만족도가 높다는 점에서도 수요자들에게 인기다”고 말했습니다.

서울 3대 중심 업무지구를 30분 내로 출근이 가능한 단지들이 현재 분양 중이거나 하반기 공급을 앞두고 있습니다.

서울시 구로구 개봉동 일원에서는 ‘호반써밋 개봉’이 8월말 분양합니다. 이 단지는 호반건설이 시공을 맡았으며, 지하 3층~지상 최고 24층, 3개동, 전용면적 49~114㎡ 총 317가구로 구성됩니다. 이 중 190가구를 일반분양합니다. 

서울 지하철 1호선 오류동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 노선을 이용하면 여의도, 용산, 시청, 구로∙가산디지털단지 등 주요 업무지구를 30분 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차량으로는 단지와 인접한 남부순환로(오류IC)를 비롯해 경인고속도로, 서부간선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내부순환도로 등을 이용해 서울·수도권 전 지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합니다. 

서울시 동대문구 이문동 일원에서는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래미안 라그란데’를 공급 중입니다. 지하 5층~지상 최고 27층, 39개동, 총 3069가구 규모입니다. 이 중 전용면적 52~114㎡ 920가구를 일반분양합니다. 

지하철 1호선 외대앞역과 신이문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어 종로까지 10분대로 출퇴근이 가능합니다. 또 내부순환로와 북부·동부간선도로를 통해 서울 전역으로 이동이 편리합니다. 

SK에코플랜트는 서울시 성동구 용답동 일원에 짓는 ‘청계 SK VIEW’의 1순위 청약을 오는 22일 진행합니다. 지하 5층~지상 최고 34층, 3개동, 전용면적 59∙84㎡, 총 396가구로 조성됩니다. 이 중 108가구를 일반분양합니다. 

지하철 2호선 신답역과 5호선 답십리역이 각각 도보 5분 이내 거리에 위치한 '더블역세권' 단지로 광화문, 여의도, 강남 등 서울 주요 도심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합니다. 내부순환도로 사근 IC와 동부간선도로 등으로의 차량이동도 수월합니다. 

청계천 수변공원을 집 앞에서 바로 누릴수 있으며 일부 가구에서는 청계천 조망도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