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프레미아, 정밀접근계기비행 'CAT-Ⅲ FO' 등급 획득
에어프레미아, 정밀접근계기비행 'CAT-Ⅲ FO' 등급 획득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3.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에어프레미아가 보유한 B787-9 드림라이너 항공기 [사진=에어프레미아]

에어프레미아가 지난 17일 국토교통부로부터 보잉 787-9 드림라이너 항공기에 대한 정밀접근계기비행 'CAT-Ⅲ FO' 등급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정밀접근계기비행은 안개 등으로 가시거리가 짧아 위험이 높은 상황에서도 항공기 계기를 이용해 이륙과 착륙을 안전하게 수행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정밀접근계기비행에 대한 자격은 CAT-Ⅰ, CAT-Ⅱ, CAT-Ⅲ FP(Fail Passive), CAT-Ⅲ FO(Fail Operational) 4단계로 나뉩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권고사항 및 항공기 제작사가 선정한 특수장비 탑재 여부, 정비 프로그램 준비 및 훈련, 운항승무원 훈련 등에 따라 등급이 부여됩니다.

에어프레미아가 인증받은 CAT-Ⅲ FO 등급은 항공기가 공항 활주로에 접근하는 동안 육안으로 주변의 시각 참조물이 확보되지 않아도 자동 착륙할 수 있고, 활주로 가시거리가 75m에 불과하더라도 착륙이 가능할 때 부여되는 가장 높은 등급입니다.

임원길 에어프레미아 운항본부장은 "CAT-Ⅲ를 운용할 수 있는 인천국제공항이나 해외 공항에서 짙은 안개 등으로 일정 가시거리가 확보되지 않더라도 안전한 착륙이 가능해졌다"며 "날씨에 따른 지연이나 결항, 회항 등의 비정상 상황을 줄일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