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국민권익위에 ‘광교 송전철탑 이설 문제’ 중재 요청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국민권익위에 ‘광교 송전철탑 이설 문제’ 중재 요청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용인시민 의견 무시한 GH의 사업 강행 지적…용인과 수원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해법 마련 강조
8. 용인특례시 수지구에 위치한 성복자이2차 아파트에서 바라본 송전철탑의 모습
용인특례시 수지구에 위치한 성복자이2차 아파트에서 바라본 송전철탑의 모습. [사진제공=용인특례시]

[용인=팍스경제TV]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오늘(21일) 용인시와 수원시 경계에 위치한 ‘광교산 송전철탑 이설’ 공사 문제와 관련해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에게 용인시 수지구 성복동 일대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를 전하고, 중재와 조정을 요청하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습니다.

‘광교산 송전철탑 이설사업’은 수원특례시 이의동과 율전-동수원에 위치한 송전선로 3기를 철거하고 2기를 신설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2010년 수원시 이의동 소재 해모로 아파트에서 민원이 제기돼, 2011년 광교택지개발지구 공동사업시행자 회의를 통해 이설 추진 방향이 정해졌습니다.

용인시는 ‘광교택지개발지구 공동사업시행자 회의’에서 용인시민의 입장을 전하고,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유도하겠단 뜻을 밝힌 바 있습니다.

시는 이날 국민권익위에 서한문을 보내 수지구 성복동 주민들의 의견을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이상일 시장은 김 위원장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용인시민의 민원에 대해 해결책을 마련하지 않고 오는 9월 이설공사를 강행하겠단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며 “송전철탑 이설사업은 성복동 주민들에게 조망권 침해 등의 피해를 줄 수 있고, 반대 민원이 예상되기 때문에 공사 강행에 반대하고 대안 마련을 요구해 왔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사업대상지가 수원특례시 관할 지역으로 용인특례시가 이설사업에 직접 관여하기 어려운 실정이나 시민을 대표하는 시장으로서 용인시민들의 불만과 걱정에 깊은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대안 마련이 없는 GH의 일방적인 사업 추진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시장은 “국민권익위의 2021년 권고와 용인시민들의 목소리를 무시한 공사 강행에 수지구 성복동 일원 주민들은 GH의 태도에 분노를 표출하고 집단대응을 진행 중”이라며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결론이 도출될 수 있도록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이 적극 중재해주길 부탁한다”고 했습니다.

국민권익위는 송전철탑 이설에 대해 지난 2021년 11월 고충민원 심의를 진행하고, 용인시민의 민원 해소방안을 강구한 후 송전철탑 이설을 진행할 것을 광교택지개발지구 공동사업시행자 측에 권고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GH는 이같은 권고를 무시하고 사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수원시 영통구는 지난 6월 GH의 ‘광교산 송전철탑 이전을 위한 개발행위 허가’ 요청을 승인했고, GH는 9월 중 송전철탑의 철거와 신설 공사를 진행하려 하고 있습니다.

용인시는 지난 2일 광교택지개발지구 공동사업시행자인 GH에 용인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송전철로 이전사업’에 대해 반대하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고, 8월 중 열릴 ‘광교지구 공동사업시행자 회의’에서 ‘지역간 갈등 없는 사업(안)’을 안건으로 상정해 GH에 대안 마련을 촉구할 방침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