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감마나이프 방사선선수술 2만건 달성..."뇌종양·뇌혈관질환 등 신경계 질환 치료중"
삼성서울병원, 감마나이프 방사선선수술 2만건 달성..."뇌종양·뇌혈관질환 등 신경계 질환 치료중"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3.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삼성서울병원 감마나이프 방사선수술 2만 건 달성 단체사진
▲삼성서울병원 감마나이프센터는 최근 감마나이프 방사선수술
2만 건 기념식을 가졌다. (가운데) 이정일 신경외과 교수(꽃다발 든 이(男))

삼성서울병원(원장 박승우) 감마나이프센터 신경외과 이정일 교수팀이 지난 8월 11일, ‘감마나이프 방사선수술 20,000예’를 달성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병원에 따르면, 감마나이프 방사선수술은 고(高)에너지의 방사선을 뇌병변에 집중적으로 조사하여 두개골 절개없이 외과적 수술과 같은 치료 효과를 보여주는 정교한 비침습적 치료법으로, 다양한 신경계 질환(각종 원발성 및 전이성 뇌종양, 뇌동정맥기형 등의 뇌혈관질환, 삼차신경통, 손떨림, 뇌전증 등)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2001년 12월, 감마나이프 방사선수술 ‘첫 시행’ 후 2012년 5월 5,000예, 2017년 10월 10,000예, 최근에는 연간 1,800건 이상을 시술하면서 올해 8월 에 20,000예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감마나이프 방사선수술은 정위틀을 고정하지 않는 방식의 치료와 여러 차례에 나누어 진행하는 분할 치료가 늘어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종양의 크기, 종류별로 훨씬 다양한 방사선수술 기법 선택이 가능해짐과 동시에 기존 정위틀 고정 방식에 비해 다양한 영상기법에 의한 고해상도 영상을 시술에 적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삼성서울병원 감마나이프센터는 2016년, 감마나이프장비 최신 기종인 ‘아이콘’을 국내 최초로 도입한 바 있고, 현재 2대의 장비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2023년 1월, 수술계획 전산프로그램을 더욱 발전된 ‘최신 프로그램’으로 업그레이드 하였고, 3T MRI 고해상 동영상을 이용해 시술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의 정위기구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고 알렸습니다. 

또한 2015년 9월, 감마나이프 제조사인 엘렉타와 협약을 맺어 '국제교육센터'를 개설, 국내외 감마나이프 담당 의료진에게 훈련과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알렸습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홍콩, 중국 등 다양한 아시아 국가 의료진들이 국제교육센터를 방문, 감마나이프 운영을 위한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한편, 감마나이프센터를 선도하여 이끌고 있는 신경외과 이정일 교수는 2023년 2월부터 ‘아시아 감마나이프학회 회장’으로 선임되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