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도시경쟁력 갖춘 '안전하고 평화로운 도시' 선정
전주시, 도시경쟁력 갖춘 '안전하고 평화로운 도시' 선정
  • 김대중 기자
  • 승인 2023.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비수도권 기초지차체 중 ‘가장 지속가능한 도시’로 뽑혀
전주시가 국내 비수도권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지속가능한 도시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됐다. [사진=전주시청사]

[전주=팍스경제TV]전북 전주시가 국내 비수도권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지속가능한 도시 경쟁력을 갖춘것으로 평가됐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전주시에 따르면 올해 유엔 해비타트 한국위원회 주관으로 실시한 ‘도시의 지속가능성 조사’에서 비수도권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지속가능한 도시’로 선정됐습니다.

이번 조사는 도시의 지속가능성 조사는 전 세계 도시들이 저출생·고령화와 저성장, 기후변화 등 다양한 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국내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세계 도시와 비교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됐습니다.

‘K-UMF’라는 한국형 도시 모니터링 지수로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한 이번 조사는 안전과 평화, 포용성, 회복력 등 38개 지표를 기준으로, 도시의 지속가능성과 시민의 삶의 질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시는 이번 K-UMF 조사에서 전체 38개 지표 중 25개 지표에서 강점을 나타내 지속가능한 미래를 설계하는 데 국내외 다른 도시들과 비교해 강점이 많은 우수도시로 평가됐습니다. 이는 전주가 국내외 다른 도시들보다 전반적으로 안전하고, 시민 삶의 질이 높은 도시인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시는 이번 조사에서 국제연합(UN)의 4대 도시 의제 중 ‘안전하고 평화로운 도시’(88.9점)와 ‘포용적인 도시’(70.4점) 지표에서 강점을 보였습니다.

시는 현재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교량·터널·배수지 등 자연재해 위험시설물에 대한 예방 체계를 구축하는 등 디지털기반 안전도시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시는 전주객사길 등 도심 내 차도와 인도가 구분된 보행구간을 조성해 시민들의 보행 안전을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오는 2026년도까지 친환경 수소차 및 전기차 약 1만1600대를 보급키로 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과 친환경 인프라 구축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시는 온종일 아동돌봄 확대부터 어르신 병원동행 서비스 시행 등 생애주기별 전주형 맞춤형 복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치매안심마을 확대 및 치매안심병원 운영을 통해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안심하며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탄탄한 안전·복지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고 있는 점 등이 높은 평가를 이끌었습니다.

또, 시는 올해 장애인 등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해 이지콜 운영을 확대하고, 민선8기 공약사업으로 보훈단체 지원 확대, 장애인복지회관 건립 및 장애인일자리 종합타운 조성 추진 등 취약계층에 대한 포용력 있는 도시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에서 지속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